[‘김성근감독 아들’ SK 김정준 전력분석코치가 돌아본 KS] “갈수록 세지던 두산 안만나 천만다행”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1일 07시 00분


SK 김정준 전력분석코치
SK 김정준 전력분석코치
KS 파트너로 삼성 찍고 두달간 집중 분석
실수 줄인 퍼펙트 우승…SK 최고의 야구
삼성 빠른발 묶은 포수 박경완 역할 최고
SK 김정준 전력분석코치를 잘 아는 사람들은 “유쾌한 사람”이라고 평한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그 유쾌함은 의도적으로 억제됐다. 아버지 김성근 감독의 SK 사령탑 부임, 2009년 한국시리즈에서 ‘덕아웃 바깥에서의 정보전달은 불법’이라는 KIA 벤치의 항의, 2010년 전력분석코치로 임용돼 덕아웃 안으로의 진입, 이로써 발생한 부자(父子)의 사상 첫 덕아웃 동거까지…. 일련의 상황은 그에게 훨씬 더 조심스러운 처신을 요구했다. 그 어느 때보다 조용하게 치러온 올시즌, SK는 왕좌를 탈환했고 SK의 눈인 전력분석 능력은 또 한번 우승의 숨은 힘으로 주목받았다. 목표를 이뤘다는 안도감일까? 김 코치는 19일 밤 대구에서 축승회를 마치고, 20일 서울로 올라오는 기차 속에서 한국시리즈를 단편적으로 복기했다.

○삼성에 집중했다

김 코치는 “SK 최고의 야구”라고 한국시리즈를 자평했다. 4연승이라는 결과도 이상적이지만 그 내용면에서 높은 점수를 준 셈이다. 무엇보다 환경이 우호적이었다. 작년과 달리 1위로 한국시리즈에 선착해 있어서 상대를 내려다볼 수 있었다. 여기서 선택지 중 롯데는 과감히 포기했다. 그리고 두산은 과거 3년간 치열하게 싸워본 경험이 있기에 준비할 것이 많지 않았다. 결국 SK의 표적은 삼성에 집중될 수 있었다.

게다가 다년간 축적된 데이터에 플러스알파로 선수들의 학습능력이 향상돼 있었다. 당초 2박3일로 예정된 전력분석을 위한 합숙은 1박2일로 축소됐다. “3시간 반만 집중하니까 충분했다”고 했다.

삼성을 타깃으로 설정하고, 김성근 감독에게 전담 정찰원 파견을 건의했다. 그 결과 눈썰미 좋기로 소문난 전준호 코치가 낙점됐다. 전 코치는 두 달간 삼성만 따라다녔다. “응원가까지 다 외울 정도가 됐다”고 했다. 특히 삼성의 투수와 주루를 집중 분석했다. 삼성 불펜진을 깨고 발을 묶지 않는 한, 승산은 요원하다고 파악한 것이다.

○제일 잘한 야구였다

아버지 감 감독처럼 김 코치도 단기전은 흐름이라고 본다. 그 점에서 “운이 좋았다”고 했다. “포스트시즌 들어오는 시점에 롯데는 최고조, 두산은 최저, 삼성은 끊어지는 흐름”이었다. 이는 곧 두산이 올라올 일만 남았다는 얘기가 된다. 실제 두산은 갈수록 경기력이 좋아졌다. 김 코치는 “무서웠다. 이 상태로 두산이 올라왔다면 최고조에서 우리와 붙었을 것”이라고 했다. 반대로 삼성은 8월에 12연승했을 때의 위협감이 안 나왔다.

포인트만 잘 잡고, SK야구만 실수 없이 실행되면 극단적인 생각(급격한 쏠림)도 내심 했었다. 실제 예상치 못한 4연승이 이뤄졌다. 여기서 포인트 중 하나는 삼성 주자들의 발을 어떻게 묶느냐에 있었다. 포수 박경완의 능력이 절대적이었다. 여기에 더해 삼성 주자별로 어떤 카운트에서 뛰는지, 뛸 때 어떤 버릇을 노출하는지를 전력분석 팀에서 해부했다. 투수들은 퀵모션을 점검했다. 삼성은 1,2차전 5개의 도루 시도 중 3개를 실패했고, 3,4차전은 시도조차 못했다.

○박경완은 최고였다

박경완의 가치는 볼 배합과 송구 등 수비능력 이상이라고 김 코치는 단언했다. 게임 안에서 흐름을 파악하는 동물적 감각에 가중치를 줬다. 대부분 그냥 지나쳤으나 김 코치는 ‘잊을 수 없는 순간’으로 3차전의 4-1로 앞서던 8회 무사 1루 상황을 꼽았다. “정대현이 박석민을 상대할 때 초구 볼이 들어오자 바로 박경완은 마운드로 걸어 올라갔다. 이 순간 흐름이 끊어졌다고 봤다.” 실제 정대현은 박석민을 삼진 처리했고, 이후 나머지 2타자도 교체투수 송은범이 연속 삼진 처리했다.

끝으로 김 코치는 “삼성의 약점을 파고들기보다는 우리 야구에서 실수가 없는데 주력했다”고 했다. “수비가 제일 컸고, 1차전부터 분위기를 잡은 것이 컸다”고 총평했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