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에 크루즈 관광객 2300명 온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19일 속초항 입항 美 ‘웨스테르담호’…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정박
강원도-속초시, 재방문 환영 준비… 작년 관광객이 3억 원 가량 소비
올해 4회 입항, 15억 원 경제 효과

지난해 10월 강원 속초항에 입항한 웨스테르담호의 모습. 웨스테르담호는 19일 오전 9시 속초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속초시 제공
지난해 10월 강원 속초항에 입항한 웨스테르담호의 모습. 웨스테르담호는 19일 오전 9시 속초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속초시 제공
2700여 명을 태운 크루즈 ‘웨스테르담호’가 19일 강원 속초항에 입항한다. 웨스테르담호는 올 들어 강원도에 처음 입항하는 크루즈로 지난해 10월 방문에 이어 두 번째다.

16일 강원도에 따르면 미국 홀랜드아메리카사의 웨스테르담호는 14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출발해 오마에자키, 고베, 고치, 하카타를 거쳐 19일 오전 9시 속초항에 들어온다. 승객들은 하선 후 속초와 인접 지역을 관광한 뒤 오후 10시 일본 가나자와를 향해 출항할 예정이다. 웨스테르담호는 일본의 주요 항구도시를 차례로 방문하고 28일 요코하마로 복귀한다. 14박 15일 일정 가운데 일본 외 체류는 속초가 유일하다.

웨스테르담호는 8만1811t에 전장 285m, 폭 32m로 승객 정원 2370명, 승무원 정원 812명이다. 이번에 입항하는 웨스테르담호에는 미국과 캐나다 국적 중심의 승객과 승무원 등 2700여 명이 타고 있으며, 이 가운데 1000여 명이 속초항에서 하선해 관광할 것으로 보인다. 웨스테르담호는 지난해 속초항에 입항해 승객 가운데 1725명이 속초와 인접 지역을 관광했고, 소비 지출로 3억 원 이상의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강원도와 속초시, 강원관광재단은 웨스테르담호의 재방문을 환영하기 위해 다양한 공연과 체험 부스를 준비했다. 속초사자놀이, 사물놀이 등의 환영 공연이 열리고, 하선한 관광객을 상대로 식음료 판매 부스, 기념품점, 한글 캘리그라피 체험 부스 등을 운영한다.

특히 웨스테르담호의 속초항 정박 시간이 종전에 비해 긴 만큼 관광객들의 소비 촉진을 위해 속초관광수산시장까지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도보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아바이마을을 경유하는 워킹투어를 펼칠 예정이다.

또 관광객들이 택시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편을 돕고 관광 안내 및 통역을 지원한다. 세관·출입국·검역(CIQ) 기관과 협의해 신속하고 원활한 입출국 수속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속초항에는 크루즈가 6회 입항해 20억 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올해는 웨스테르담호를 포함해 4회 입항이 예정돼 있으며 15억 원 이상의 경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최우홍 강원도 해양수산정책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 기간에 국내 크루즈 입항이 중단됐지만 속초항은 지난해 국내 첫 기항지로 선정되는 등 국내 5대 크루즈 항만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 환동해권 크루즈 산업의 성장과 함께 속초항이 국내 크루즈 중심 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속초#크루즈#관광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