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0개 의대생 ‘동맹 휴학’ 추진… 전공의 대표는 “사직”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의대 증원’ 반발 의대생까지 확산
한림대 4학년들 ‘1년 휴학’ 결의
복지부 “집단행동 안 하도록 설득”

전라북도 의사회 회원들이 15일 전북 전주시 풍남문광장에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의대증원 정책 강행’ 규탄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2.15/뉴스1
전라북도 의사회 회원들이 15일 전북 전주시 풍남문광장에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의대증원 정책 강행’ 규탄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2.15/뉴스1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방침과 관련한 반발이 의사뿐 아니라 예비 의사인 의대생들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의대생 단체는 새 학기를 앞두고 “동맹 휴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정부는 각 의대에 정상적인 학사운영을 해 달라는 협조 요청을 보내는 등 진화에 나섰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15일 성명을 내고 “13일 열린 총회에서 40개 의대 대표가 만장일치로 단체행동 추진에 찬성했다”며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최종 의결을 거쳐 동맹 휴학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의대생은 약 2만 명이다. 의대협은 “2000명 증원할 경우 교육의 질적 저하가 필연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한림대 의대 4학년 학생들은 “만장일치로 1년간 동맹 휴학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동맹 휴학은 의대생들이 낼 수 있는 가장 강한 카드다. 4년 전 의대 증원 논의 때는 의사 국가고시 응시 대상 중 86%가 시험을 거부했다. 하지만 올해는 이미 국가고시가 끝난 터라 동맹 휴학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정부는 집단 휴학으로 의대생들의 졸업이 늦어지면 의료 공백이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자제하라고 설득할 계획이다. 휴학은 보호자 동의와 학과장 및 지도교수 승인을 거쳐야 한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의대는 과목이 1년 과정으로 편성돼 한 학기를 휴학하면 1년을 손해 볼 수 있다”며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도록 적극 설득하겠다”고 했다.

이날 전공의(인턴, 레지던트) 단체 대표도 사직 의사를 밝혔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장(대전협)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20일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다음 달 20일 병원을 떠날 예정”이라면서도 “집단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 달라”고 했다. 대전협 회장 및 비대위원장직에서도 물러났다. 전공의 사이에선 “집단 사직서 수리를 금지하니 우회해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내자는 시그널”이란 반응과 “비대위 구성도 안 하고 떠난 건 무책임하다”는 반응이 엇갈렸다. 수도권의 2년 차 레지던트는 “새 비대위원장을 뽑아 더 강하게 맞서야 한다”고 했다.

원광대병원 전공의 7명도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다음 달 15일까지 수련한 뒤 16일부터 사직한다고 병원에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 차관은 “전공의 파업으로 병원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고 진료보조(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시도의사회는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 등 10개 시도에서 의대 증원을 규탄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은 “의대 증원 논의를 원점에서 재논의하고 국가 혼란을 초래한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박성민 기자 min@donga.com
최훈진 기자 choigiza@donga.com
익산=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의대생#동맹 휴학#전공의#사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