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료원, 대학병원에 위탁해 경기 남부 의료 거점으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상진 성남시장 인터뷰
현 의료원 연간 적자 수백억 원… 병상 활용률 26%-의사 결원 44%
청춘남녀 만남 행사 외신도 주목
8호선 연장 사업 예타 재신청할 것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 시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남시 제공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 시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남시 제공
“저와 제 가족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성남시의료원으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 시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 운영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신 시장은 의사 출신으로 대한의사협회장을 지냈다. 지난해 7월 시장 취임 직후부터 ‘성남시의료원 운영 개선’을 민선 8기 최우선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다음은 일문일답.

―대학병원에 위탁하려는 이유는 뭔가.

“2020년 7월 개원한 성남시의료원은 하루 수술 건수가 최대 5.7건으로 동네 병·의원 수준이다. 이마저도 골절 같은 일반 및 경증 질환이 80% 이상이다. 하루 평균 입원환자는 117명이고 병상 활용률은 약 26.5%에 그친다. 재정 적자도 심각하다. 성남시의료원은 2020년 465억 원, 2021년 477억 원, 2022년 547억 원의 손실을 냈다. 올해 추정 손실액은 634억 원에 달해 시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의사 부족도 심각하다. 의사 정원 99명 중 현재 55명만 근무해 결원율이 44.4%에 달한다. 응급 상황, 중증 외상, 심근경색 등 생명과 직결되는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못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개선 방안과 관련해 용역을 진행했다고 들었다.

“외부 용역을 의뢰해 의사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진료 체계를 정상화하려면 위탁 운영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의료원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가족과 지인에게 성남시의료원에서 진료받는 걸 권장하겠느냐’는 질문에 ‘적극 권장하겠다’는 답변은 8%에 그쳤다. ‘권장하지 않는 이유’ 중에는 ‘진료, 의술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답변이 81.9%나 됐다. 정말 심각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위탁 운영이 건강 불평등을 심화할 것이란 우려도 있다.

“일부 단체들은 대학병원 위탁 운영이 의료 민영화 시도이고, 공공의료를 포기하는 행위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진료비가 폭등할 거라고 호도하고 있다. 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비에 대해선 시장 직속 ‘비급여수가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적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는 걸 막을 것이다.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을 위해 시 재정도 투입한다. 이미 성남시는 내년 공공의료 사업비를 올해 3억6000만 원의 2배 이상인 7억3000만 원으로 편성했다.”

―대학병원 위탁 협상은 진행되고 있나.

“내년 상반기(1∼6월) 중 대학병원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국립대병원이 수탁자가 될 경우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필수 의료 네트워크 사업을 선도하는 모델을 만들 것이다. 사립대병원이 수탁자가 되면 혁신 의료를 선도하는 파트너로 삼아 시민 생명을 지키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어떤 경우든 경기 남부 의료의 거점으로 만들 것이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 중매에도 나섰다.

“미혼 청춘남녀 만남 행사인 ‘솔로몬(SOLO MON)의 선택’을 올해 5차례 진행해 460명 중 198명이 커플이 되는 성과를 올렸다. 참가 자격은 주민등록지가 성남이거나 성남 기업체에 근무하는 27∼39세 직장인 미혼남녀다. 자영업자와 프리랜서도 참가할 수 있다. 신청자가 많아서 추첨으로 참가자를 선정할 정도로 호응이 좋았다.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영국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도 보도됐다.”

―‘4차산업 특별도시’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성남은 도시가 하나의 거대한 첨단 산업 클러스터다. 위례신도시 ‘4차산업 클러스터’부터 하이테크밸리, 판교테크노밸리, 분당벤처밸리, 야탑밸리 등 곳곳에 산업 기반이 조성돼 있다. 자율주행 기본 시험장을 만들고 내부에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활성화하려고 한다. 임기 중 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교통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간선 급행버스 체계인 S-BRT 사업을 2025년까지 완료하고 성남시 맞춤형 버스 준공영제를 대폭 확대하겠다. 8호선 판교 연장 사업은 용역을 마친 후 내년 6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3호선 연장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위해 4개 시 공동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
△서울 출생(67) △서울대 의학과 졸업 △대한의사협회 회장 △17∼20대 국회의원(경기 성남 중원)


성남=이경진 기자 lkj@donga.com
#성남시의료원#의료 거점#신상진#성남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