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분향소 주변 보호벽 설치 시도…유족과 한때 충돌

  • 뉴시스
  • 입력 2023년 2월 15일 18시 00분


코멘트
15일 서울시가 통보한 이태원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 자진철거 기한을 넘긴 가운데, 분향소 주변에 보호벽을 치려는 경찰과 이에 반발하는 유가족 측이 한때 충하는 등 긴장감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후 4시께 경찰은 기동대를 투입해 서울광장 분향소 인근인 서울도서관 서측과 시청역 5번 출구 일대에 보호벽 설치를 시도했다.

인근에서 다른 집회가 열리게 돼 경찰 병력이 일부 이동할 경우, 도로를 통해 분향소로 천막 등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물품이 반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었다.

하지만 경찰이 도로와 인도 사이 외에도 분향소를 둘러싸는 모습으로 보호벽을 설치하려 하면서 유족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유가족 측은 해당 지점에 보호벽을 쳐 둘러싸는 것은 사전에 협의되지 않았다며 벽을 직접 밀어내는 등 거세게 항의했다. 서울도서관 서측에서는 경찰 20여명과 유가족 측 10여명이 보호벽을 사이에 둔 채 약 8분간 대치했다.

결국 경찰은 분향소에서 일정 거리를 두고 물러나 인근 인도와 차도 사이에 벽을 설치했다.

이날 오후 5시를 넘어서도 보호벽을 두고 경찰과 유가족 사이 재차 충돌이 벌어졌다.

경찰이 도로와 인도를 분리한다는 사전 협의와 달리, 인도 위 통행로를 좁히는 형태로 보호벽을 설치하자 유가족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일부는 “쥐새끼 가두듯 원천봉쇄한다”고 분통을 터뜨렸고, 여럿이 모여 보호벽을 두드리기도 했다.

10여분 가량 이어진 대치는 경찰이 설치했던 보호벽을 모두 치우기로 하면서 종료됐다.

유가족 측이 설치한 서울광장 분향소를 놓고 서울시가 통보한 자진 철거 기한이 끝내 지나면서 양측간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 설치한 유가족 측에 두 차례에 걸쳐 자진 철거를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유가족 측의 반발에 철거 시한을 이날 오후 1시까지로 재차 연기했다. 그 사이 유가족 측은 녹사평역에 마련된 분향소를 서울광장으로 옮겨와 통합 분향소를 마련했다.

서울시는 강제철거 절차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날 입장문에서 “유가족들께서는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 없이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계셔서 매우 유감”이라며 “부득이 행정대집행 절차에 착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가족 측은 물러설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대책위) 관계자 70여명은 이날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159배를 진행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부당한 공권력 행사로 불가피하게 서울광장에 설치한 분향소는 관혼상제로서 적법한 집회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협의회 대표는 “10월29일 그날 밤 유가족은 억울하게 세상을 떠난 아이들을 지키지 못했지만, 오늘은 우리 아이들을 반드시 시청 광장에서 지켜낼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대응하지 않아 억울하게 세상을 떠나는 159명을 함께 지켜달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