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간 대구 교육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만들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재선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인터뷰
창의력-융합 사고력 키우기 위해, 국제바칼로레아 프로그램 접목한
자기 주도형 학습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적극적 수업 참여 이끌 것”… 정기 학력 진단 후 보충 수업 지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5일 “지난 임기 교육 현장을 입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안목이 생겼고 교육에 대한 명확한 신념도 가지게 
됐다. 학생들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양질의 교육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곁에서 돌보겠다”고 말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5일 “지난 임기 교육 현장을 입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안목이 생겼고 교육에 대한 명확한 신념도 가지게 됐다. 학생들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양질의 교육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곁에서 돌보겠다”고 말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그동안 추진했던 교육 정책을 탄탄하게 다져 앞으로 4년간 대구 교육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제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도입해 아이들의 주도성과 자율성을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 4년간 학생 스스로 잠재력을 일깨우는 교육 환경을 만들면서, 개별화 교육을 통해 스스로 학습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곁에서 돕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강 교육감은 지난 임기 동안 여러 차별화한 정책을 펼쳐 전국적 주목을 받았다. 국내 처음으로 문화예술 중점 특수학교인 ‘예아람학교’를 설립했고, 무상급식과 고교 무상교육, 무상교복 등 3대 무상 교육 기반도 완성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위기에도 방역 시스템을 촘촘히 꾸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전면 등교를 시행했다. 강 교육감은 “전국 최초로 한국어 IB를 도입한 것이 최대 성과라고 생각한다. ‘정답을 찾는 교육’이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으로 전환하는 공교육 혁신을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재선에 성공한 강 교육감은 앞으로 4년 동안 학생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 능력 함양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구미래학교’를 활성화한다. 대구미래학교에서는 기존의 IB 교육 방식을 접목해 대구만의 방식으로 새롭게 만든 자기 주도형 탐구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개월 동안 교사 간 워크숍과 컨설팅 등을 거쳤고, 전문학습운영체를 운영해 교육 과정을 개발했다.

대구시교육청은 관천초교와 동곡초교 등 올해 이 프로그램을 운영할 8개 학교를 지정했다. 현재 학교별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별 특색에 맞춰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있다. 강 교육감은 “IB 프로그램의 강점인 자기 주도형 학습을 일반 학교로 확산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구 교육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능동적인 사고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학습 역량 강화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동영상에 익숙해진 학생들의 학력 격차가 심해지는 현상이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초 학력 부진 학생에 대해 2, 3개월 단위로 자체 진단을 실시하고 보충 수업도 지원한다. 교사의 시간적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교육을 도입한다. 강 교육감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AI 교육에 관한 학생 인증 기준을 마련했다.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수학과 영어 등 주요 과목에 대한 보충 수업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유아 교육 공공성 강화도 강 교육감의 주요 공약이다. 강 교육감은 “출발선부터 교육 평등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유아 교육의 공공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사립 유치원이 점진적으로 무상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대구시와 협의해 교육비, 체험학습비 등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 교육감은 교직원 근무 여건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교육청 소통 활성화를 위해 부서 간 벽을 허물고 개방형 사무실로 만드는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강 교육감은 “임기 동안 교육 구성원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대구교육#대구시 교육감#자기 주도형 학습 프로그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