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전면등교 가는길, 치솟는 학생 감염…불안감 증폭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4일 14시 52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482명 발생한 4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482명 발생한 4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체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뉴스1 © News1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 돌입했지만 학생층에서 확진자 증가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전면등교 시행을 앞두고 학교방역 대책 강화를 주문하는 지적이 나온다.

4일 방역당국과 교육계 등에 따르면, 이달 들어 만 10~19세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0시 기준으로 지난 1일 226명(확진자 비중 13.4%)에 이어 2일 243명(15.3%) 3일 432명(9.4%)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 주 전 10대 확진자 수를 봐도 Δ10월25일 200명 Δ10월26일 208명 Δ10월27일 335명 Δ10월28일 325명 Δ10월29일 301명 Δ10월30일 270명 등으로 학교방역을 안심하기 힘들다.

소아·청소년은 백신접종률이 다른 연령층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최근 대면수업·활동이 확대되면서 확진자 수가 늘고 있다는 것이 질병관리청 분석이다.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라 수도권에도 오는 22일부터는 전면등교가 허용되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작지 않다.

경기 소재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한 교사는 “학생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것 같은 상황에서 학교를 너무 개방해 교사들도 고민이 많다”며 “학급당 학생 수가 35명이 넘는 과밀학급에다가 과대학교여서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급식부터가 문제다. 전면등교 시 급식인원 증가를 고려해 칸막이 설치를 전제로 모든 좌석 사용이 허용된다.

서울에서 고교 1학년 자녀를 키우는 한 학부모는 “급식 이후 교내 확진자 발생 사실이 파악되면 동선 파악이 힘들어 전교생이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급식 전 QR코드(정보무늬코드)를 찍게 하든지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전국 전면등교 시행에 맞춘 학교방역 지침을 확정하기 위해 현장의견 수렴과 함께 방역당국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늦어도 다음 주 안으로는 내용이 확정돼 안내될 예정이다.

◇‘코로나·인플루엔자·파라인플루엔자 3개 파도’…“학교방역 강화해야”

학교방역을 책임지는 보건교사들은 위드코로나로 학교에 위험 부담이 커지는 만큼 학교방역 대책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환절기로 학생들이 인플루엔자에 걸리는 경우가 있고, 여름에 주로 유행하는 ‘파라인플루엔자’도 뒤늦게 유행하고 있어 코로나19 대응에도 비상이 걸렸다.

보건교육포럼 수석대표인 김지학 경기 은행중 보건교사는 “코로나19·인플루엔자·파라인플루엔자라는 3개의 파도가 밀려오고 있다”면서 “방역인력뿐 아니라 보건인력 지원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근 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와도 따로 통보되지 않아 확진자의 형제자매가 우리 학교에 있는지 파악이 어렵다”며 “교육청이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면서 학교들이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학생에 한해서라도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백신패스)를 도입하는 등 이용에 제한을 둘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서울 한 중학교 보건교사는 “PC방 등으로 학생들이 그동안 눌러왔던 수요가 쏠릴 수 있다”며 “다중이용시설에서 감염돼 학교 안으로 전파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노래(코인)연습장을 제외하고 PC방이나 오락실·멀티방 등은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 대상이 아니다.

다만 학생 대상으로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별도 도입할 경우 백신접종 강요 논란이 불거질 수 있어 정부로서도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령대별로 백신패스제 도입을 별도 적용하는 것은 방역당국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고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학생이용시설의 감염위험이 증가한 점을 고려해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을 운영하고 학교 주변 이용 시설을 집중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