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 방안은?… 국립대-교육청 머리 맞대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 올해 첫 정책 콘퍼런스 개최
시행 앞두고 곳곳서 우려 목소리…올해 첫 주제로 고교학점제 논의
“대학 학점제 경험-노하우 공유 지역-교육 상생 네트워크 구축”

23일 오후 대전 유성구 충남대 백마홀에서 제1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정책 콘퍼런스가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열렸다. 참석자들이 고교학점제에 대한 대학의 역할을 한 문장으로 적은 패널을 각자 들어 보이고 있다. 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 제공
23일 오후 대전 유성구 충남대 백마홀에서 제1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정책 콘퍼런스가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열렸다. 참석자들이 고교학점제에 대한 대학의 역할을 한 문장으로 적은 패널을 각자 들어 보이고 있다. 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 제공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육 현장의 우려와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22일 발표한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939개교)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3분의 2가 고교학점제 재검토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가 23일 올해 첫 번째 ‘국립대학 육성사업 정책 콘퍼런스’의 주제를 고교학점제로 잡은 것은 이 문제가 당면 현안이기 때문이다. 고교학점제 연계형 신규 프로그램 발굴과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한 이날 콘퍼런스는 협의회와 충남대(총장 이진숙)가 주최 및 주관하고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했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들이 대학생처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졸업 요건에 맞는 학점을 이수하는 체제다. 내년 특성화고가 전면 시행에 들어가고 일반계 고교는 부분 시행을 거쳐 2025년에 전면 도입한다.

교육부는 시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고교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과목 선택권 확대와 교육과정 개편, 교원 수급, 수업공간 혁신 등 고교 교육의 전반적인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학점제에 대한 경험과 전공 분야별 지적 자원, 교원양성 역량을 갖춘 대학의 역할과 지원이 요구된다. 이날 정책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박수정 충남대 교육학과 교수는 “대학이 교육기관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고교학점제와 자유학년제, 기초학력제고 등 초중등학교 교육을 위해 전문적으로 교육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이를 통해 지역과 대학이 함께 상생발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콘퍼런스는 교육부 고교학점제 추진계획 안내,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 교육청 및 대학의 사례 발표, 종합 토론회 순으로 이어졌다. 김진회 충북도교육청 장학사가 ‘교육협력센터 및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조정임 인천시교육청 장학사가 ‘지역사회 연계 꿈두레 공동교육과정’, 임충재 계명대 교수가 ‘고교학점제 참여대학 운영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 나선 박진호 대전시교육청 장학사는 “고교학점제는 고교가 가진 인적 및 물적 인프라를 가지고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우수사례를 나누고 발전 방향을 찾는 콘퍼런스를 연 것은 시의적절했다”고 전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전국 최초의 고교학점제 추진 거점센터인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대학의 역할 모색을 위해 참석한 한밭대 양혜련 연구원은 “앞으로 고교학점제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 교육청, 고교, 기업 등과 더욱 긴밀한 네트워크를 조성해 관련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번 콘퍼런스를 기획한 이영석 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장(충남대 기획처장)은 “국립대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교육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과 인적 자원을 지역사회와 공유해야 하는 역할과 사명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국립대학의 상생 협력에 도움이 될 만한 주제로 정책 콘퍼런스를 지속적으로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국립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전국 38개 국립대학들이 공적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 교육·연구·혁신 거점으로써 지역상생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끌도록 돕고 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고교학점제#국립대학육성사업발전협의회#첫 정책 콘퍼런스 개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