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관련 확진자 13명 잇따르자…부산시 ‘집합금지’ 극약처방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23일 17시 19분


코멘트
부산의료원 © News1
부산의료원 © News1
다단계, 방문판매 등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그러들지 않자 부산시가 극약처방에 나섰다. 방역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부산시 보건당국은 23일 다단계업체 사업설명회에 참석했다가 22일 확진된 50대 여성의 가족 2명을 포함해 6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확진된 가족 중 1명은 금정구 G공고 재학생이다. 이 학생은 17, 21일 등교해 수업과 급식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면 수업을 진행 중인 이 학교는 이 학생과 접촉한 학생과 교사 등에 대해 검사를 진행 중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날 이 학교에 대해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다단계 사업설명회 관련 확진자는 13명으로 늘어났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16일 오후 부산 연제구 거제동 A빌딩 2층 사무실에서 건강식품 관련 다단계 사업설명회가 열렸다. 이 사무실은 최근 3곳의 오피스텔에서 접촉자를 포함해 61명의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진 연산로터리에서 지하철로 1개 정거장 떨어진 곳이다.

사업설명회에는 직원 8명과 전국에서 43명이 참석했다. 대부분 60대 이상의 고령자들이었다. 이 가운데는 코로나19 증상이 있던 경북 포항의 50대 여성 B 씨도 자리를 함께 했다. B 씨는 18일 포항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후 부산 5명, B 씨 포함 포항 2명, 충북 청주 2명, 울산 1명 등 11명이 잇따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의 마스크 착용여부는 사무실에 폐쇄회로(CC)TV가 없어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사무실은 소독을 위해 27일까지 출입이 금지돼 있다. 증상발현일 등을 감안해 사업설명회의 최초 감염원으로 추정되고 있는 B 씨는 포항의 한 확진자와 접촉한 뒤 이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것으로 역학조사 결과 드러났다.

이같은 모임이 끊이지 않자 부산시가 적극 조치에 나섰다. 27일까지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방문판매 등 직접 판매 홍보관’에 대해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져 있지만 24일부터 방문, 다단계, 후원방문판매 등 전 분야에 집합금지 명령을 시행한다. 다른 시도에 등록·신고된 경우를 포함해 판매자가 방문판매를 위해 부산 권역 내에서 교육, 홍보, 세미나 등을 하는 모임이나 유사한 모든 집합행위도 금지한다. 다만 생업을 위해 등록·신고된 사업장에서만 핵심방역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실내 20명 미만, 실외 50명 미만의 집합을 일부 허용하는 제한명령을 병행한다. 이번 행정명령은 별도의 해제 처분이 있을 때까지 시행한다.

부산시 보건당국은 “지난달부터 연산로터리 주변 오피스텔에서 시작된 방문판매, 다단계, 각종 사업설명회를 중심으로 발생한 감염이 ‘조용한 전파’로 이어지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