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댐 방류 피해는 人災… 정부 차원서 보상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양승조 충남지사, 지원대책 건의

용담댐 방류로 주택과 농경지 등이 침수된 충북 영동군과 옥천군의 피해 마을마다 복구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영동군 송호리의 한 농가 하우스에서 토사 등을 치우고 있는 모습. 영동군 제공
용담댐 방류로 주택과 농경지 등이 침수된 충북 영동군과 옥천군의 피해 마을마다 복구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영동군 송호리의 한 농가 하우스에서 토사 등을 치우고 있는 모습. 영동군 제공
충남과 충북의 용담댐 하류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이 용담댐 방류 피해는 ‘인재(人災)라며 정부 차원의 피해 보상과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3일 오후 금산군 수해 현장을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용담댐 방류와 운영·관리상 문제점을 철저히 조사해 보상 등 지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정 총리는 금산군 제원면 대산리 수해 현장을 방문해 침수 피해를 입은 인삼밭과 유실 제방 복구 현장을 살폈다.

금산군은 8, 9일 용담댐이 방류량을 크게 늘리면서 하천 제방 유실, 주택 92채 침수, 주민 233명 대피, 인삼 200ha 등 농경지 471ha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문정우 금산군수는 “인삼 피해액만도 3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며 “앞선 집중호우 피해에 이어 설상가상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금산군과 예산군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정부에 다시 한 번 요청했다. 예산지역 잠정 피해 금액은 231억 원으로 나타났다.

충북 영동군 주민들은 “2000년대 초 태풍 루사와 매미 때도 피해가 이 정도는 아니었다”며 최근 막심한 피해에 망연자실한 상태다. 이 지역에서도 “용담댐이 사전에 수위 관리만 잘했으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피해였다”는 원성이 자자하다.

영동군 양산면 봉곡리 장이호 씨(43)는 “용담댐에서 8일 오전 10시 반경 ‘방류량을 초당 1500t에서 3200t으로 늘리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고 얼마 안 있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물이 순식간에 집 안까지 차올랐다”고 말했다. 영동에서는 양산·양강·심천면 11개 마을이 침수돼 이재민 395명이 발생했다. 또 주택 55채와 축사 1개 동, 농경지 135ha가 물에 잠겼다.

옥천지역 주민들도 “이번 용담댐 방류 피해는 수위 조절 실패에 따른 인재”라고 주장하고 있다. 옥천에서도 주택 11채와 농경지 46.4ha가 침수됐다.

2016년 봉곡리에 귀향해 영양부추 농사를 짓는 민윤식 씨(60)는 “어릴 적에는 이런 피해가 한 번도 없었는데 용담댐이 생기고 나서 달라졌다”며 “수자원공사가 제 역할을 못 하고 ‘물장사’만 하는 것 같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11일 대청호 쓰레기 수거 현장을 찾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용담댐이 생긴 후 갈수기에는 물 부족, 호우나 태풍 발생 시기에는 침수 피해가 반복된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청했다. 충북도도 댐 방류에 따른 피해 보상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댐 수위 조절 기능 강화, 재해 예방을 위한 수계관리기금 활용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지명훈 mhjee@donga.com·장기우 기자
#충남#충북#용담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