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썬 첫 고발 김상교씨 “최순실과 엮어 제2 국정농단으로 키우자고 제안 받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0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與의원과 함께 만난 진보인사 제안 “與의원은 崔조카 사진 보여주며
‘너를 때린 사람 아니냐’고 물어 아니라고 답했지만 거듭 질문”
해당 의원 “위로 차원에서 만나… 국정농단 이런 건 다 소설이다”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의 최초 고발자인 김상교 씨(28)가 여당 의원과 함께 만난 진보단체 인사로부터 “버닝썬 사태를 제2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키워야 한다”는 제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당의 행태를 보며 ‘정의롭지 못한 사람에게 이용당했다’고 깨달았다”고 밝혔다.

김 씨는 2일 강남 모처에서 본보 기자와 만나 여당 A 의원과의 만남에 대해 설명했다. 김 씨는 진보 성향의 한 인터넷 매체 기자의 소개로 올 3월 25일 종로구 한 식당에서 A 의원을 만났다. 김 씨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A 의원은 “너 때린 놈 기억하냐”라고 물으며 최순실 씨(63·수감 중) 조카 사진을 보여줬다고 한다. 버닝썬 사건은 김 씨가 지난해 11월 24일 버닝썬 보안 직원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불거졌는데, 그 가해자가 최 씨의 조카가 아니었느냐는 질문이었다.

김 씨가 “이 사람(최 씨 조카)은 폭행자가 아니었다”라며 부인하자 A 의원이 “진짜 기억 안 나? 다시 봐봐. 얘(최 씨 조카)를 목격했다는 사람이 다섯 사람이 넘어”라며 거듭 물었다는 게 김 씨의 기억이다. 이어서 A 의원과 함께 있던 진보단체의 한 인사는 “버닝썬과 최순실을 엮어 제2의 국정농단 사태로 판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김 씨는 이 자리에서 내부 고발자 모임에 참여하길 권유받았다고도 했다. 김 씨는 이 모임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내부 고발자들의 모임이었고, 4월부터 5월까지 실제로 1, 2주에 한 번씩 모임에 참가했다고 한다. 김 씨는 “그 모임에서 ‘(버닝썬) 판을 키워야 한다’는 얘기가 자주 나왔다”고 했다.

김 씨는 이 모임을 주도한 한 진보단체 인사의 소개로 뮤지컬 제작사 대표 B 씨를 만났다고 했다. B 씨는 이른바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언급됐던 윤모 총경(49)의 지인이다. B 씨는 6월 1일 강원 춘천시에서 김 씨와 만나 “여기까지 온 것만으로도 네가 이긴 거다. 이제 그만해라”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 씨는 “말 안 들으면 일 못 하게 한다는 협박으로 들렸다”고 말했다.

A 의원은 김 씨를 만난 것은 맞지만 위로 차원의 만남이었다고 반박했다. A 의원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김 씨를 한 번 만난 적이 있고, 최 씨 조카에 대해 물어본 것도 맞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폭행자가) 최 씨의 조카인지는 당시 계속 제기됐던 의혹이기 때문에 확인 차원에서 물어본 것”이라고 답한 뒤 “그 친구가 밤에 잠을 못 잔다고 해 위로 차원에서 모임에 나오라고 다독여 준 것일 뿐 ‘제2의 국정농단’ 이런 건 다 소설이다”라고 했다.

신아형 abro@donga.com·강성휘 기자
#김상교#버닝썬#최순실#제2 국정농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