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없는 컬러산업 육성하자”… 염색 신기술 투자 활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원단 품질-가격 경쟁력 높인다” 대구 염색기업들 앞다퉈 투자
대구시-다이텍연구원도 개발 지원… 관련 기업 100개 이상 육성 계획

7일 대구 서구 염색전문기업 서진염직 공장에서 직원이 디지털 염색기계의 작동 상태를 살피고 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7일 대구 서구 염색전문기업 서진염직 공장에서 직원이 디지털 염색기계의 작동 상태를 살피고 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대구 서구 비산7동에 있는 염색전문기업 ㈜서진염직은 최근 100억 원을 투자해 디지털 섬유염색(DTP) 시스템을 장착한 기계 3대를 도입했다. 종이 프린터처럼 원단에 색깔과 무늬를 바로 찍어낸다. 염료를 사용해 물을 들이는 전통 방식이 아닌 고속 잉크 장치에 원단을 통과시켜 염색하는 신기술이다. 컴퓨터에 디자인이나 사진을 입력하면 곧바로 실행해 염색 속도가 빠르다. 폐수와 냄새가 거의 없다. 이 회사는 제2공장을 건립해 10여 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1982년 설립한 서진염직은 직원 60여 명이 지난해 매출 80여억 원을 올렸다. 제품 대부분을 미국 등으로 수출한다. DTP로 생산하는 제품의 비율이 지금은 1% 안팎이지만 부가가치는 훨씬 높다.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윤순혁 공장장은 “친환경 염색은 세계적 추세”라며 “3년 내 DTP 생산 비중을 20%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의 염색 기업들이 신기술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원단 품질과 가격경쟁력 상승 및 친환경 시스템 구축에 따른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달서구 대천동 ㈜평안은 2006년부터 최근까지 300억 원을 투자해 DTP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1990년 원단 제조업체로 출발한 이 회사는 침구 전문으로 생산 분야를 확대하는 과정에 획기적인 염색기술이 필요했다. 2009년 기술연구소인 평안에프에이를 설립해 DTP 시스템 개발을 추진했다. 디지털 염색기계 12대로 별도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서구 비산동 ㈜동진상사는 최근 200억 원을 투자했다. 염색가공 및 코팅 전문인 이 기업은 올해 초 9900여 m²의 공장을 인수해 개·보수하고 최신 설비를 보강했다. 염색 신기술과 신소재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비산7동 동아산업사는 100억 원을 들여 4950여 m²의 공장을 짓고 새로운 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나섰다.

대구시와 다이텍연구원(대구 서구)의 개발 지원도 시작된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물 없는 컬러산업 육성사업’이 최근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내년부터 2021년까지 550억 원을 들여 물을 거의 쓰지 않고 고압가스와 전용 염료로 디자인과 무늬를 입히는 염색기계와 DTP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폐수 80%, 에너지 소비를 50% 이상 줄여 처리 약품과 전기료도 아낄 수 있다. 이를 위해 서구 염색공단에 연면적 1617m² 규모의 솔루션센터를 구축해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중소기업에 최신 장비를 지원한다. 120여 개 기업이 있는 염색공단은 테스트베드(시험환경) 역할을 맡는다.

대구시는 관련 기업을 100개 이상 육성할 계획이다. 사업 기간에 물 없는 컬러산업을 매년 10% 이상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생산 유발 2700억 원, 고용 창출 330명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염색 신기술이 섬유산업 구조를 개선하고 다른 산업과 융합하는 미래 섬유의 기반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염색 신기술 투자#서진염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