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학가는 길]정시선발 작년보다 1만1407명 줄어… 수도권대 경쟁 치열할듯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시지원 어떻게

가군 모집 7111명 줄어 최대폭… 나군 합격선도 상승 개연성 높아
추가합격 줄어 상향지원 피해야

동아일보DB
동아일보DB
올해도 정시모집 선발 비중이 줄어드는 가운데 군별로 보면 가군 모집이 지난해보다 7111명 줄어 가장 많이 감소했다. 특히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대학의 가군 모집 감소 규모가 전체 가군 감소의 46.4%를 차지한다. 서울 지역의 경우 가군와 함께 나군의 감소 인원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나군의 합격선도 상승할 개연성이 높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 진학을 두고 수험생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 나군 모두에서 지난해보다 추가합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올해 정시에서 과도한 상향 지원은 피해야 함을 유의하자.

수능뿐만 아니라 학생부도 챙겨라


정시모집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197개 대학 가운데 118곳은 수능과 함께 학교생활기록부도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수능 60%+학생부 40%’ 또는 ‘수능 70%+학생부 30%’ 형태로 반영하는 대학이 많으며, 대학에 따라 학생부의 실질반영비율이 높은 대학도 있다.

학생부 반영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은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보다는 주로 수도권과 지방대학이 많다. 이에 따라 고교 내신이 수능보다 우수하다면 학생부 반영 비율이 높은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에 지원할 경우 수능뿐 아니라 반드시 내신 성적도 지원 대학의 기준에 맞춰 점수를 산출해봄으로써 자신의 유불리를 파악하도록 하자.

상향-소신-적정-하향 지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


지원 전략을 짤 때 흔히 “과감히 상향지원을 하라”거나 “신중하게 소신지원을 하라”는 식의 조언을 듣게 된다. 미세한 점수 차이로 당락이 갈리는 정시모집에서는 이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신지원은 일반적으로 내 성적보다 3∼5점 이상 높은 대학 및 학과에 지원하는 것을 뜻한다. 최초 합격보다는 추가 합격 2차 정도까지 가야 결과를 알 수 있고, 합격률은 40%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이보다 높은 곳에 지원하는 것을 상향지원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내 점수보다 10점 이상 높게 지원하여 추가 합격 3차 이상까지 기대하는 전략이다. 합격률은 10% 미만으로 낮지만 가장 가고 싶은 대학 한 곳 정도는 지원해볼 수 있다.

적정 지원은 내 점수로 최초 합격도 가능하지만 보통 추가 합격 1차 이내에서 그 결과를 알 수 있는 수준이다. 입시 전문가와 수험생들이 통상 ‘1무’라고 말하는 형태이며, 합격 가능성은 60% 이상이라고 볼 수 있다.

안정 지원이라고도 하는 하향 지원은 내 점수보다 10점 이상 낮추어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최초 합격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전략이며, 합격 비율은 90% 정도로 대단히 높은 승률이다. 정시에서 무난한 지원 전략을 짜고자 한다면 3번의 지원 기회를 배분할 때 소신 1개, 적정 2개 형태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지원율과 모집인원을 끝까지 주시


정시는 수시와 달리 본인의 성적이 지원 대학의 예상 합격선보다 조금 낮더라도 지원율이 낮을 경우 추가 합격의 기회가 빨리 올 수 있다. 불안하다면 마감 당일 대학에서 발표하는 지원율을 살펴보고 최종 결정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지원율이 낮은 곳은 마감 직전에 지원이 몰릴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또 수시에서 이월된 인원이 반영된 최종 선발 인원을 확인해야 한다. 올해 수시 이월인원은 대학별로 평균 15% 정도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12월 21일 이후 발표되는 대학들의 최종 정시 선발 인원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많은 수험생들이 학과를 고려하기보다는 일단 선호도가 높은 대학에 합격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대학 졸업 이후의 진로 등을 염두에 둔다면 대학과 학과의 비전, 장점, 학사제도(전과, 연계 전공), 장학금, 취업률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
#2016 대학가는 길#입시전략#정시지원#대입가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