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 밑그림 다시 그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가덕 신공항-서부산 글로벌시티 등… 민선6기 정책기조-도시비전 반영
시민이 직접 계획수립 과정에 참여… 도시방재 기능, 난개발 방지 등 추가

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프로젝트인 북항 재개발사업 완공 조감도. 동아일보DB
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프로젝트인 북항 재개발사업 완공 조감도. 동아일보DB
2030년을 기준으로 한 부산의 도시기본계획 밑그림이 다시 그려진다. 가덕 신공항과 서부산 글로벌시티 등 민선 6기 정책기조와 도시비전을 반영하는 새판 짜기다. 밑그림에는 시민 참여와 기존 도심 재생, 역사와 문화도시를 골격으로 새로운 제도도 반영한다.

부산시는 19일 “정부의 국정과제를 수용하고 시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을 다시 수립한다”고 밝혔다. 도시기본계획은 도시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전망을 제시하는 정책·종합·전략계획이다. 20년 단위로 수립되며 5년마다 수정이 가능하다. 2030년 부산 도시기본계획은 2011년 12월에 세워졌다.

8억 원을 투입해 진행하는 재수립 용역은 시의 모든 행정구역과 항만구역, 어항구역 등 993.54km²에 걸쳐 4월부터 내년 5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용역에서는 △가덕 신공항, 서부산 글로벌시티, 2030 엑스포 등 시 현안사업의 토지이용계획 반영 △생활권의 개발 방향과 기능 △도시재생계획의 정비 방향 검토 및 수용을 위한 권역별 세부기능 재정립 △해안변(330km), 재난 취약지의 도시방재 기능 강화 △해양과 지하공간의 이용 보전방안 등 미래 세대 준비를 위한 장기 도시계획을 중점 검토한다.

‘부산시민이 부산의 미래를 만든다’는 취지로 계획수립 과정에 시민과 공유·소통할 수 있도록 130여 명의 시민계획단을 운영한다. 시민이 직접 시의 미래상과 도시 목표, 추진 전략을 재검토하고 정책도 제안한다. 이를 전문가 모임인 도시계획 정책자문단의 자문을 거친 뒤 체계적으로 정리해 사업 지연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를 줄일 방침이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도심재생 분야에 관해서는 먼저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도심정비 방안의 목표와 전략을 세운 뒤 도심과의 연계 방향과 상생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추진되는 도시기본계획은 예년과 달리 도시방재 기능 강화를 위한 재해 취약성 검토, 지속 가능한 국토개발을 위한 국토계획평가, 난(亂)개발 방지 및 적정개발용지 확보를 위한 토지적성평가 등이 추가된다.

부산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은 19일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안내 공고를 시작으로 다음 달 용역에 들어간다. 이어 시민계획단 운영을 통해 12월까지 기본 구상을 완료하고 행정 절차를 거쳐 내년 5월까지 마칠 예정이다. 김종철 시 도시계획실장은 “2030년 부산 도시기본계획은 품격 있는 글로벌 도시 부산 건설을 위한 큰 그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2030#부산도시기본계획#가덕 신공항#서부산 글로벌시티#시민#참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