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대 범대위 “사퇴한 총장이 재단이사라고?”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주대 학내 갈등… 범대위, 학내비리 특별감사 요구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 대학 선정 이후 4개월째 지속되던 청주대의 학내 갈등 사태가 김윤배 전 총장의 사퇴로 일단락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 대학 교수회와 총학생회, 총동문회, 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가 교육부에 김 전 총장의 재단 이사 승인 거부를 촉구하고 있어 당분간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청주대와 범비상대책위 등에 따르면 범대위는 “재정지원 제한 대학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사람이 재단 이사로 선임된 것은 구성원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교육부는 김 전 총장과 관련된 학위 날조와 논문 표절, 막말 행태 등에 대해 특별 종합 감사를 해 명확히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는 또 “교육부가 감사를 회피하고 이사 승인을 하면 학내 구성원과 지역사회에 반발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도 내 2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재단 이사진이 교육부 감사를 앞두고 새 총장을 선출한 것은 학내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기대를 저버린 것”이라며 “이는 교육부 특별 감사와 지역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퇴진을 요구받아 오던 김 전 총장은 24일 전격 사퇴했다. 학교법인 청석학원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김 전 총장의 사임을 승인하고 후임에 황신모 부총장을 임명했다. 황 신임 총장은 청주대 경제과를 나와 경희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0년부터 청주대 교수로 재직해 왔다. 학생처장과 경상대 학장 등을 지냈으며, 지난해 부총장을 맡아 김 전 총장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황 신임 총장은 “대학 최대 현안인 안정화와 구조 개혁 평가에 최선을 다해 위기에서 탈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퇴한 김 전 총장은 청석학원 이사로 선임됐다. 청주대 학교법인 청석학원 설립자의 손자인 김 전 총장은 2001년 총장에 취임한 뒤 4번 연임했다. 김 전 총장은 “대학이 난국을 맞은 것에 책임을 통감하고 총장직을 사퇴한다. 사심 없이 대학 발전만을 생각하며 일해 왔지만 소통이 부족해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다”고 밝혔다. 이어 “새 총장을 중심으로 화합해 대학의 위기 극복과 경쟁력 제고에 모든 역량을 결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학교 측은 8월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 대학 지정을 앞두고 (재정지원 제한 대학 지정을) 유예 받을 수 있는 정원 감축 계획서를 내는 대신 이를 수용했다. 하지만 교수와 학생, 교직원 등 학내 구성원들은 “한수(漢水) 이남 최고 명문 사학이라던 청주대가 김 총장의 독재적인 학교 운영으로 전국 최하위권의 문제 사학으로 전락했다”라며 김 전 총장과 재단 이사진 등의 사퇴를 촉구해 왔다.

이들은 그동안 총장실과 본관 점거 농성, 수업 거부 등으로 김 전 총장을 압박해 왔다. 결국 김 전 총장이 ‘백기’를 들었지만 이들은 신임 총장과 이사진 등에 대해서도 사퇴를 계속 요구할 것으로 보여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범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내부 구성원들과의 논의도 없이 신임 총장을 선출했고, 사퇴를 요구받던 사람들 중 한 명을 새 총장으로 임명했다”라며 “더욱이 김 전 총장을 이사로 남게 한 것은 앞으로도 김 전 총장이 학교를 좌지우지하겠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청주대#총장#범대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