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K스타일]35주 동안 美·佛등 3개국 돌며 수업, 직장인 학생 위한 ‘EMBA’ 과정 마련

  • Array
  • 입력 2012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성균관대 MBA·SKK GSB

성균관대
성균관대에는 경영전문대학원이 2곳 있다. 1997년 국내 최초로 인가를 받은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MBA)과 2004년 설립한 ‘SKK GSB(Graduate School of Business)’다.

성균관대 MBA는 최근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맞춤형 커리큘럼이 특징이며 SKK GSB는 국제화 부문에서 특히 강점을 보인다.

성균관대 MBA는 2009년 경영대학 학사 석사 박사 전 과정에 대해 세계경영대학협회(AACSB·The 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로부터 국제인증을 따냈다.

성균관대 MBA는 학생들의 요구에 맞춰 차별화된 4종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내년 3월 출범하는 ‘Creative MBA’는 엔지니어를 위한 MBA를 지향한다. 산학협력형 융합 MBA 프로그램으로 이공계 핵심 기술 인력을 최고경영자(CEO)로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에 따라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필요한 교육내용을 함께 개발하고 공학과 경영학은 물론 인문학, 디자인, 법학 등을 모두 아우르는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와 판단능력,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기업에 필요한 전략과 마케팅 기법을 체험을 통해 익히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 시작한 ‘Tri-Continent MBA’는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는 주중 전일제 MBA 과정이다.

성균관대 MBA 학생 10명, 캐나다 빅토리아대 구스타프슨 비즈니스 스쿨 학생 20명, 프랑스 루엔대 비즈니스 스쿨 학생 10명 등 총 40명의 학생들이 대학당 11∼12주씩 총 35주에 걸쳐 3개 대학을 돌면서 수업을 듣는다. 3개국의 특징을 직접 확인하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빅토리아대에서는 프리젠테이션 기술, 영문서 작성법, 북미 비즈니스, 국제물류와 공급망 관리 등을 배운다. 루엔대에서는 유럽 비즈니스, 유럽의 기업가 환경 등에 대해 공부한다. 성균관대에서는 기업분석과 아시아 비즈니스, 기업컨설팅 및 프로젝트 등을 가르친다.

직장을 다니며 공부하는 학생을 위한 ‘EMBA’ 과정도 마련돼 있다. 2년 동안 매주 1∼2일씩 출석해 학위를 따는 과정이다.

기초·기능·전략으로 구분되는 단계별 수업과 수업내용을 정리하는 혁신 보고서 등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금융감독원 등 최고의 외부 전문가들도 강의에 참여한다.

40년 동안 3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EMBA는 매년 5억 원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온라인 경영학석사 정규학위과정인 ‘IMBA(Internet-based MBA)’는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설립 허가를 받았다.

성균관대 MBA 교수진이 직접 개발한 교재를 사용하고 학업 지원을 위해 튜터(Tutor)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담당 교수와의 실시간 화상 대화를 통해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시험은 오프라인으로 치르고 매달 25시간 이상의 토요 캠퍼스 대면 강의를 진행한다.

‘Creative MBA’와 ‘Tri-Continent MBA’는 10월 29일부터 11월 16일까지, ‘EMBA’는 10월 15일부터 11월 2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홈페이지(biz.skku.edu)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IMBA’는 10월 22일부터 11월 9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홈페이지(imba.skku.edu)에서 안내한다.

현선해 원장
현선해 원장
‘SKK GSB’는 주간 과정인 ‘Global MBA’와 주말 과정인 ‘Executive MBA’를 운영한다. 올해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 세계 MBA평가에서 한국 MBA 과정 중 유일하게 세계 100대 MBA에 포함된 ‘Global MBA’는 최근 졸업생 취업률 100%, 연봉상승률 48% 등의 성과를 기록했다.

‘Executive MBA’는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과 함께 운영하는 공동학위과정이다. 10월 11일 입학설명회를 열고 11월 16일(Executive MBA)과 11월 31일(Global MBA)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문의는 홈페이지(gsb.skku.edu)에서 하면 된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