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릴라 우박’ 이달 세차례… 멍든 농심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30일 03시 00분


최근 경북과 충북 등 전국에 게릴라성 우박이 잇따라 쏟아져 농작물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 대책은 영농자금 상환 유예 등의 지원에만 그치는 실정이다. 과실나무 피해의 경우 올해 농사뿐만 아니라 향후 2, 3년간 열매가 제대로 크지 않을 가능성이 커 피해 농민의 마음은 우박을 맞은 듯 얼어붙고 있다.

○ 우박에 농심(農心)도 생채기

29일 오후 경북 상주시 사벌면 두릉리 마을. 농민들은 우박에 생채기 입은 배를 보고 깊은 한숨만 내쉬고 있었다. 상품성이 없기 때문에 이미 올해 농사는 끝이다. 이곳 90여 개 농가에서 200ha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했다. 28일 5∼15mm 크기의 우박이 쏟아져 멀쩡한 배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얼마 전 접과(고품질 과일 생산을 위해 튼튼한 가지만 남기는 작업)를 마친 상태라 피해가 더 컸다. 보통 피해 면적이 0.5ha 정도로 피해금액은 농가당 최소 1억 원 이상이다. 김진해 씨(57)는 “30여 년 농사짓는 동안 우박 피해는 처음”이라면서 “올해는 병충해 막으려고 농약 비용도 더 많이 들였는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달 들어 경북에는 우박이 3차례나 쏟아져 한창 자라야 할 농작물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사과와 배 복숭아 자두 등 주요 농작물 피해 면적이 5000ha에 달한다. 경북지역 우박은 2008년 2번, 2009년 3번, 지난해 1번 있었으나 올 들어 늘어나는 추세다. 28일 충북 지역 곳곳에도 우박이 떨어져 1000ha 넘는 농경지가 피해를 봤다. 충주시와 보은군 영동군 옥천군에 지름 1cm 안팎의 우박이 쏟아져 과수원, 고추밭, 배추밭에서 가지가 부러지거나 잎에 구멍이 뚫리는 피해가 났다.

○ 농가 대책은 언제나 뒷북

28일 경북 청도군 풍각면 현리리 블루베리 농장에 우박이 쏟아졌다. 우박은 비닐하우스를 뚫고 들어와 농작물에 피해를 줬다. 청도군 제공
28일 경북 청도군 풍각면 현리리 블루베리 농장에 우박이 쏟아졌다. 우박은 비닐하우스를 뚫고 들어와 농작물에 피해를 줬다. 청도군 제공
매년 우박 피해가 발생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사전 대책은 전무한 상태다. 경북 상주시는 5월 현재 1900여 개 배 농가 중 1000여 농가(53%)만 보험에 가입했다. 청도군 양파 재배 농가는 자연재해 피해가 없다는 이유로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 그나마 경북도가 이번에 예비비 22억 원으로 방제 지원책을 내놨지만 정밀 조사 후 집행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피해 상황을 파악 중”이라며 “농가들이 경작 면적의 50% 이상 피해를 봤을 것으로 보고 지원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의 피해율(경작 면적 대비 피해 면적)이 50% 이상이면 80kg의 쌀 4가마(74만 원 상당)에 해당하는 생계유지비와 고등학생 자녀 학자금 100%를 지원한다. 영농자금 상환도 2년 연기해 준다. 피해율이 30∼50%이면 영농자금 상환이 1년 연기된다. 상주시 한 농민은 “생계유지비는 1년 방제 비용도 안 되고 자녀 학자금과 영농자금 상환도 해당되지 않는다”며 고개를 저었다.

○ 무서운 폭탄우박, 왜?

더구나 최근 우박은 예년보다 큰 ‘폭탄우박’이어서 피해가 더 컸다. 기상청은 “얼음 덩어리의 지름이 5mm가 넘어야 우박”이라며 “평년 5월에는 지름 10mm 내외의 우박이 내린 반면 최근에는 최대 2cm 내외의 큰 우박이 쏟아졌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폭탄우박은 한반도 상공에 자리 잡은 차가운 공기와 따뜻한 공기가 충돌해 대기가 극도로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온난화로 대기 하층의 따뜻한 공기가 상승하는 힘이 강해져 구름이 영하로 떨어지는 높이(3000m)까지 자주 올라갔다. 이 탓에 우박이 잇따라 발생하고 덩어리도 커졌다. 기상청 관계자는 “폭탄우박은 시베리아 고기압이 물러나는 다음 달 중순까지 나타나 농민을 괴롭힐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대구=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김현지 기자 nuk@donga.com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게릴라 우박#농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