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2학년 학업성취 향상도 첫 공개]대천여고의 비밀… 성취도 우수학교 살펴보니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교사들 휴일-야간수업 열정… 수학향상도 전국 1위

충남 보령시 대천여고 도서관에서 황의호 교장(가운데)과 학생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 학교는 대도시 학교들을 제치고 전국 고교 가운데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평가 향상도가 가장 높았다. 보령=남윤서 기자 baron@donga.com
충남 보령시 대천여고 도서관에서 황의호 교장(가운데)과 학생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 학교는 대도시 학교들을 제치고 전국 고교 가운데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평가 향상도가 가장 높았다. 보령=남윤서 기자 baron@donga.com
학교 향상도 1위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제로로 만든 학교에는 교사의 땀과 열정이 숨어 있었다.

충남 보령의 대천여고는 전국에서 수학 향상도가 가장 높고 영어 향상도는 5위다. 시내 2개뿐인 일반계고 중 하나지만 우수 학생들은 다른 지역의 특목고나 공주 및 천안 같은 도시로 빠져나갔다.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상위권 대학에 갈 수 있다는 이유로 인근 홍성군 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도 적지 않았다.

황의호 교장은 “우수한 학생들이 다른 지역으로 가지 않게 학력을 높여야 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소속 교사가 절반이나 됐지만 아이들을 열심히 가르쳐 성적을 올리자는 취지에는 모두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지난해 신입생이 입학하자 진단평가를 자체적으로 치러 학력미달 학생을 찾아냈다. 그때부터 미달 학생들은 휴일인 토요일에도 학교에 나와 교사의 지도를 받았다. 필요하다면 일요일에도 나와야 했다.

특히 수학 교사들의 노력은 눈물겨웠다. 매일 오후 10시 반까지 방과후 수업을 하고 수업이 없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제출한 질문지를 해결했다. 야간 수업이 끝나면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을 찾아가 질문을 받았다.

대천여고는 정부가 지정한 ‘사교육 없는 학교’로 1년에 1억 원을, 보령시의 ‘인재육성 특성화 교육사업’으로 2억 원을 지원받는다. 재정이 넉넉해지니 방과후 수업에서 질 높은 강사를 초빙하고, 학생수 5, 6명의 소규모 강좌도 개설할 수 있었다.

부산 천가초등학교는 올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0%였다. 2008년에는 17.39%였지만 3년 만에 아예 제로(0)로 만들었다.

천가초가 있는 부산 강서구 성북동은 지난해 거가대교가 개통하기 전까지 섬이었다. 전교생은 58명. 이 중 조손, 한부모, 다문화가정 자녀가 15명이다. 부모가 없거나 부양능력이 없어 학교 인근 아동복지시설에 맡겨진 학생도 12명이나 된다. 가정의 지원을 받지 못해 전반적으로 학력 수준이 낮았던 것이다.

김해청 교장은 2009년 3월 부임한 뒤 충격적인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을 보고 두 가지 형태의 공부방을 도입했다. ‘찾아오는 공부방’은 학생들이 방과 후 집에서 저녁을 먹고 다시 학교로 와서 오후 7시까지 교과 공부를 하는 방식이다.

아동복지시설에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공부방’을 운영한다. 매주 월요일과 주말 오후에 교장과 교감,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러 직접 찾아간다. 마음의 상처를 받은 아이들이라 심리 및 독서치료 교사도 함께 간다.

김 교장은 “교사가 아이를 직접 찾아 가르치고 살피면 학력은 반드시 올라간다”고 말했다.

보령=남윤서 기자 baron@donga.com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