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vs 부산시민… 30일 ‘3차 집결’ 긴장고조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제-학부모단체 “한진重 개입 희망버스, 주민에 고통만… 오지마라”
민노총-민노당 릴레이 단식으로 분위기 띄워… 경찰 “불법행위 엄단”

30일로 예정된 ‘3차 희망버스’의 부산 방문에 부산지역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본보 14일자 A12면 “희망버스? 절망버스!”…

희망버스는 부산 영도구 봉래동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6개월 넘게 고공 크레인 시위를 벌이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진숙 지도위원을 응원하기 위해 노동 및 진보단체 회원, 진보 성향 시민들이 기획했다. 3차 버스는 1차(700여 명), 2차(7000여 명)보다 참가 인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소가 있는 영도구 주민에 이어 이번엔 시민단체들도 ‘부산행 희망버스’를 두고 볼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부산역에서 조선소로 가는 핵심 도로인 중앙로와 영도구 일대가 2차 때 극심한 교통 체증을 보인 데다 시위 소음으로 주민 불편이 많았다. 이 때문에 ‘희망버스 대 한진중공업 사측 용역’ ‘희망버스 대 경찰’이었던 1, 2차 충돌과 달리 3차에서는 지역주민과의 충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 “부산에서는 희망 아닌 절망버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18일 “노사 갈등으로 지난해 2500여 명이던 조선소 하청업체 직원이 현재 1246명으로 절반으로 줄었다”며 “부산 경제와 영도 주민에게 고통을 주는 3차 희망버스의 부산 방문은 재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도구 절영상공인연합회와 동구 상인회도 “부산 경제에 악영향을 주는 희망버스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부산지부는 “시민이 원하지 않고 지역경제와 회사 정상화에 결코 도움이 안 되는 3차 희망버스는 절망버스일 뿐”이라며 “노사 간 합의를 존중해야 하며 정치인 개입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허남식 부산시장, 신정택 부산상의 회장, 제종모 부산시의회 의장, 민주당 소속 부의장이 포함된 영도구의원 7명, 영도구 11개 동 주민자치위원장 등도 희망버스 방문을 반대했다.

반면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민주노동당 부산시당은 18일 오전 부산역 광장에서 ‘희망 단식단’을 꾸렸다.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 등을 요구하며 윤택근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등 주요 간부, 산별노조 관계자 등이 매일 50명씩 단식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들은 “무기한 단식 농성은 물론이고 3차 희망버스 행사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불법 행위에는 관용이 없을 듯

조현오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진중공업 사태에 대한 외부 세력 개입을 강하게 비판하며 “3차 희망버스에서 불법 행위가 일어나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노사 분쟁은 양측이 서로 이해의 폭을 넓혀 해결해야 한다”며 “협상이 타결됐음에도 외부 세력이 끼어들어 도로 점거 등 불법 행위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가 시설보호 요청을 한 상태에서 (시위대가) 회사 벽을 넘는 것은 엄연한 현행법 위반”이라며 “법 집행기관인 경찰이 불법 행위 현장을 방치하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서울 대한문 앞에서는 보수단체인 대한민국 어버이연합 회원 일부가 희망버스 폭력시위 규탄 기자회견을 열기 전에 희망버스 탄압에 항의하는 단식 농성단 천막을 잡아 흔들고 현수막을 떼어내는 등 몸싸움이 발생하기도 했다.

부산=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