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과학벨트]지반안정… 부지확보 용이… 과학벨트 최적지는 광주

  • Array
  • 입력 2011년 4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운태 광주시장 인터뷰

광주시 제공
광주시 제공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뤄진다면 광주가 가장 유리합니다.”

강운태 광주시장(사진)은 24일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관건은 (과학벨트) 부지확보의 용이성인데 국공유지 661만m²(200만 평)를 갖고 있는 곳은 광주 말고는 없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11일 육군 측과 협약한 광산구 평동 군훈련장은 굳이 광주가 중간에 나서 사들일 필요도 없는 땅”이라며 “정부가 후보지로 지정한 뒤 직접 매입하면 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재정여건 악화로 조성공사를 중단한 ‘빛그린산단(광주전남공동국가산단)’과 광주도시공사가 조성중인 광산구 진곡산단도 과학벨트 후보지로 손색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들 지역은 아무리 서둘러도 2년 남짓 걸리는 각종 개발관련 행정절차를 모두 마친 상태여서 즉시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며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개발 행정절차를 모두 마친 후보지를 갖고 있는 곳은 광주와 대구 말고는 없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과학벨트위원회가 점수화 대신 ‘적격-부적격’ 판단만 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지반안정성 부분에 대해서도 “광주가 특별히 불리해진 것으로 볼 필요는 없다”며 “지반안정성을 세부적으로 점수화 또는 등급화하지 않더라도 광주는 무조건 통과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과학벨트 유치전은 이미 중반전에 접어들었는데 광주가 노리는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지반이 가장 안전한 광주에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 가속기가 설치되는 본부를 두도록 하는 것이다. 경북권과 충청권에는 각각 제2, 제3캠퍼스를 배치해 지역 균형발전을 통해 국가의 백년대계를 추구하는 것을 이상적 모델로 삼고 있다.”

―스스로 주창한 ‘삼각벨트론’에 대해 정부 측이 상당 부분 수용하려는 분위기도 감지되는데….

“삼각벨트론은 연구개발(R&D)특구인 광주와 대전, 대구 등 3개 내륙도시를 묶어 과학벨트화 하자는 내용이 핵심이다. 분산 배치함으로써 각 연구소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연구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본다.”

―지역별로는 어떤 분야가 강점을 갖고 있다고 보는가.

“광주 전남권은 광통신과 발광다이오드(LED), 광기반 융복합 분야에서 강점이 있다. 대구 경북권은 스마트 정보통신(IT)기기, 의료용 융복합기기, 그린에너지와 메카트로닉스의 융복합 분야, 충청권은 IT융복합과 바이오의약, 나노 융복합 분야 등을 중심으로 특화하고 공동 추진해 산업화를 촉진하자는 전략이다.”

―과학벨트 분산배치의 효율성을 일본과 독일에서 직접 확인했다는데….

“일본 이화학연구소(RIKEN)와 독일 막스프랑크연구소를 직접 방문해 보니 분산배치의 장점을 실감할 수 있었다. RIKEN은 지역별로 특화된 5개의 중심 연구소와 4개 분소를 분산해 운영하고 있다. 이들 역시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유치열기가 뜨거워 지역에 맞는 연구소를 설치했다고 했다. 지진 등 지반 안전성을 고려해 고베(神戶)에는 방사광가속기 등 대형 시설을 두지 않았다. 연구소 책임자에게 분산 배치한 이유를 물었더니 내 생각과 똑같은 얘기를 해 놀랐다. 현지 관계자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분산배치를 했고 이로 인한 문제보다는 연구성과를 극대화하는 장점이 더 많았다’고 답했다. 막스프랑크연구소 역시 독일 10개 도시에 80개 연구소를 분산 배치해 운영중이다. 이 연구소는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19명이나 배출한 세계적 명문이다.”

―광주가 과학벨트 입지로 가장 적합한 이유를 꼽는다면.

“꼭 광주로 와야 하는 이유로 △기초과학을 산업화하기에 적합하고 △지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부지확보 용이성과 정주환경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고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권 배려 등 4가지 요인을 꼽을 수 있다. 광주는 이미 지난 10년간 광(光)산업 기술을 산업화하는데 성공한 경험을 갖고 있는 만큼 기초과학의 산업화에는 어느 지역보다 유리하다. 중이온가속기 설치를 위해 지반의 안정성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광주 전남지역은 삼국사기 등 역사 문헌에도 ‘지진 발생 0’으로 기록돼 있을 만큼 지반이 안정돼 있다.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해 본다면.

“충청권은 이미 ‘범 수도권’이라 해도 무방할 만큼 발전에 가속도가 붙은 마당에 행정중심도시와 첨단의료복합단지까지 배정됐다, 영남권에는 첨단의료복합단지와 4세대 방사광 가속기 등 대형 국책사업이 집중됐다. 이에 비해 호남권 특히 광주 전남권에는 현 정부 들어 배정된 대형 국책사업이 하나도 없어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연구 인프라 부분을 광주 전남권의 약점으로 꼽고 있는데.


“그건 사실과 다르다. 광주권에는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전남대, 조선대를 비롯한 유수의 대학과 141개의 연구소, 470여 개의 첨단산업체가 집적돼 있다. 또한 8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국내 유일의 ‘산-학-연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광주과기원은 세계 최초 기초과학분야 연구성과가 11건이나 되고 교수 1인당 국제SCI 발표 논문이 12년간 국내 1위를 차지할 만큼 우수하다.”

▼“서울·광주 수없이 오가며 업무추진”▼
강운태 시장 뚝심행보에 주변 감탄



“맨 처음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130개 시군을 스터디(검색)해 50만 평 이상 규모의 부지확보가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게 됩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정부 과학벨트위원회가 어떤 절차를 통해 어떤 기준으로 후보지를 선택할 지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와 절차 하나 하나를 환히 꿰고 있었다. 강 시장은 “국토연구원 기본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면 이런 요건을 갖춘 지자체가 전국에 50∼60개 쯤 된다”고 나름의 분석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강 시장은 “이어 그 자료를 갖고 △연구시설 집적도 △정주환경 △접근성 등을 기준으로 10개로 (후보지를) 좁힌다”며 “이 10곳을 놓고 이달 말 늦어도 다음달 초부터 정밀검토에 들어가게 된다”고 선정절차를 설명했다.

그는 “이들 10곳 가운데 얼마나 빨리 착공 가능한 지, 국유지 시유지 등 매입절차의 속결성을 갖춘 곳이 높은 점수를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우리가 그토록 광산구 평동 군사훈련장을 오매불망했던 것은 이처럼 부지확보의 용이성과 즉시 개발가능성을 갖춘 곳이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강 시장은 “정부는 결국 2년이 넘게 걸리는 개발관련 행정절차를 생략하고 바로 (공사에 들어)갈 수 있는 곳에 대해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며 “그때 지반의 안정성, 즉 바로 해당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했다는 등의 결격 요소가 있다면 적-부 판단을 통해 5개 정도로 줄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5곳을 놓고 전체 위원회에 올려 삼각벨트 도입 등 여부를 가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평동 군훈련장 부지 확보를 위해 그동안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관계자들을 만나기 위해 서울을 수시로 올라 다녔다. 그는 “다른 경합지역의 땅값이 평당 100만 원을 훌쩍 넘는 마당에 평동 군훈련장은 평당 1만2000원이면 넘겨받을 수 있는 축복받은 땅”이라고 소개했다.

또 “지반 안정성을 기준으로 5등급 점수를 매긴다면 광주가 만점 아니겠느냐”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결국 지반안정성에 대한 데드라인(탈락기준)은 진도 5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며 “이런 명백한 결함을 안고 있는 지역에 과학벨트 핵심시설을 배치하는 상황이 온다면 국민적 호소에 나설 것”이라고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과학벨트 유치를 향한 강 시장의 ‘뚝심행보’를 지켜 본 광주시 관계자는 “최근 수개월 서울과 광주를 수없이 오가며 혀를 내두를 정도로 빠듯한 공식 비공식 일정들을 소화해내고 있다”며 “‘하면 된다’는 자신감에다 ‘지금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긴장감으로 조직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김권 기자 goqu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