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수능 11월10일 실시…“영역별 만점자 1%수준”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30일 13시 15분


코멘트

평가원 "탐구영역은 응시자수 변동으로 장담못해"
EBS연계율 70% 유지..수리나에 미적분 포함

올해 11월10일 실시되는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언어, 수리, 외국어 등 주요 영역별 만점자 비율이 1%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작년보다 쉽게 출제될 전망이다.

하지만 선택과목수가 줄어드는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작년 수능처럼 EBS교재와의 연계율은 70%가 유지된다. 문과 학생이 주로 응시하는 수리나형에 미적분 과목이 추가되고 탐구 영역 최대 응시과목수는 3과목으로 제한돼 전체 시험시간은 작년보다 30분 줄어든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성태제 원장은 30일 서울 정부종합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성 원장은 "수능시험 난이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학생ㆍ학부모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수능부터 응시 모집단 변화가 안정적인 상황을 전제로 영역별 만점자 비율을 1% 수준이 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성 원장은 그러나 "탐구는 올해부터 3과목으로 선택과목수가 변경되는 만큼 응시자수 변동이 매우 심할 경우 만점자 1% 수준을 유지하기가 쉽지않다. 최대한 노력하겠지만 6월 모의평가를 봐야할 것 같다"며 "어쨌든 작년보다는 쉽게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EBS교재 및 수능강의와의 연계율은 작년처럼 70% 수준이 유지된다. 연계방법은 중요개념과 원리 활용, 지문 재구성, 그림·도표, 문항 변형 등이다.

영역별로는 수리영역 출제 범위가 올해 상당히 달라진다.

이과학생이 주로 보는 수리가형의 경우 선택과목이 없어지고 수학Ⅰ, 수학Ⅱ,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모두 출제된다. 기존에는 수학Ⅰ과 수학Ⅱ만 필수였다.

문과학생이 주로 응시하는 수리 나형도 출제 범위는 수학Ⅰ이었던 데서 '미적분과 통계기본'이 추가돼 두 영역에서 각각 15문항씩 나온다. 수리 나형에 추가되는 미적분은 수험생 부담이 크게 늘지 않도록 학교교육과 EBS 교재·강의를 공부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수준에서 쉽게 출제할 계획이라고 평가원은 전했다.

또 사회 및 과학탐구 영역의 최대 선택과목수가 4과목에서 3과목으로 축소돼 전체 시험은 기존보다 30분 단축된 오후 5시35분에 종료된다. 국사는 교육과정 부분 개정에 따라 근·현대사 내용이 출제범위에 포함된다.

원서교부 및 접수는 8월24¤9월8일로, 졸업예정자는 재학 중인 고교, 졸업자는 출신고교에서 원서를 받아 제출하면 된다.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접수시간은 11월10¤11월14일이다.

문제지는 4교시 탐구영역과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문제지를 영역별로 단일 합권(1권)으로 제작해 제공한다.

성 원장은 작년 수능시험에서 제기됐던 불량 수능샤프 논란과 관련해서는 "규격화된 품질의 제품을 엄선해 납품하도록 하고 사전에 철저히 검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개인별 수능성적은 11월30일 통지된다. 성적표에는 영역ㆍ선택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및 등급이 표시된다.

그외에 시험시간, 문항수, 부정행위 기준 등은 예년과 동일하다.

올해 수능부터는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 합격 등의 이유로 수능에 응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 응시 수수료 일부 또는 전부를 반환받을 수 있다.

한편 평가원은 6월2일과 9월1일 두 차례 모의고사를 치러 학생들의 전체적인 수준을 확인하고 본 수능에서 선택과목 간 유ㆍ불리가 없도록 난이도를 조절할 계획이다.

6월 모의평가는 4월4¤14일 응시 신청을 받고 6월22일까지 성적이 통보된다. 재학생은 무료로 응시할 수 있지만 나머지 수험생은 응시료 1만2000원을 내야한다.

모의평가 관련 문의는 평가원(www.kice.re.kr) 및 EBSi 홈페이지(www.ebsi.co.kr)를 참고하면 된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