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월미은하레일 책임규명-세금회수를”

  • Array
  • 입력 2011년 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853억 들였는데… 안전문제로 ‘운행불가’ 결론

■ 부실사업 문책 여론 확산

국내에서 상업용 관광 모노레일로는 처음 선보일 것으로 예상돼 관심을 모았던 월미은하레일. 하지만 부실시공에 따른 안전성 문제로 정식 운행이 어려워지면서 철거될 처지에 놓였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국내에서 상업용 관광 모노레일로는 처음 선보일 것으로 예상돼 관심을 모았던 월미은하레일. 하지만 부실시공에 따른 안전성 문제로 정식 운행이 어려워지면서 철거될 처지에 놓였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요즘 인천에서 국내 최초의 상업용 관광 모노레일인 ‘월미은하레일’을 놓고 지역 민심이 들끓고 있다. 사업을 맡은 인천교통공사가 모노레일의 안전을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자, 이 사업을 처음 추진한 전임 시장까지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 월미은하레일은 경인전철 인천역을 출발해 월미도를 순환하는 4.968km 노선의 상업용 관광 모노레일로 853억 원의 예산이 들어갔다.

○ 책임 규명 여론 확산

인천교통공사는 지난달 21일 월미모노레일이 승객을 태우고 운행하는 ‘상업운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결론을 냈다. 이에 따라 책임 논란도 커지고 있다. 고철로 폐기될 위기에 놓인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통해 책임자 처벌과 사용된 세금을 회수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와 인천참여예산센터 등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달 말 성명서를 내고 “공사비 853억 원과 철거비 등 1000억 원에 달하는 시민 세금이 낭비됐다. 인천시는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시가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지 않으면 직접 나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들의 사법적 행정적 처벌과 낭비된 예산을 회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시민 행동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인천시당도 성명서를 내고 “월미은하레일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 시민 세금 1000억 원을 날린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사법 처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2009년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맞춰 월미은하레일을 개통해야 한다는 안 전 시장의 재촉으로 인해 부실시공을 자초한 만큼 시민에게 사죄하고 사법적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조차 “우리도 책임이 있지만 전임 시장이 모노레일에 대한 기술력과 인력이 전무한 교통공사에 사업을 추진토록 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 꼬리를 무는 의혹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한 의혹을 잇달아 제기하고 있다. 2006년 열린 ‘관광전차 도입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모노레일 방식이 아닌 노면전차 방식이 최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 하지만 모노레일 방식으로 노선 방식이 바뀌면서 사업비가 2배가량 늘어났다. 더욱이 국내외에서 상업용 운전 실적이 전혀 없어 검증되지 않은 모노레일을 시공 실적 한 번 없는 H사에 맡긴 것 자체가 부실을 키운 결과라고 지적했다.

인천발전연구원의 한 관계자도 “월미은하레일에 대한 노면전차 방식이 적정하다는 의견을 냈지만 완전히 배제됐다”고 말했다. 2006년 10월 열린 ‘관광전차 도입 타당성 조사 보고회’ 때부터 안전성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도로 위에 궤도를 놓는 노면전차 방식이 좋다는 의견을 인천시에 제시했지만 무시됐다는 것.

월미도에서 장사를 하는 김모 씨(48)는 “모노레일 공사를 하면서 2년 동안 먼지와 소음, 진동을 참고 살았고 매출도 엄청 줄었다”며 “고통을 참은 보람도 없이 고철 덩어리가 된 모노레일을 바라보면 한숨만 나온다”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