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구조 신속히”… 선거운동-공약발표 취소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방중 정몽준 대표 앞당겨 귀국
민주, 진상규명특위 구성하기로

여야 정치권은 28일 천안함 실종 장병들이 무사히 구조되기를 한목소리로 기원하면서 이번 사건의 파장을 의식한 듯 소속 의원들에게 신중한 대응을 당부했다.

3박 4일의 중국 방문 일정을 하루 앞당겨 전날 귀국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국방위원 연석회의를 열고 국방부 측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는 등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정 대표는 이 회의에서 “애끊는 실종자 가족들의 마음을 헤아려 군과 정부 당국은 최대한 신속하게 실종자 구조와 수색작업을 벌여야 한다”며 “앞으로 이와 같은 비극적인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철저히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회의 직후 국방위원 등 10여 명과 함께 경기 평택 해군 2함대사령부를 방문해 실종자 가족을 위로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저녁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실종자 가족과 국민의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원만한 수습과 국가안보 태세 점검을 위한 당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정부가 서둘러 진상을 밝혀서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정 대표는 전날 경기 양평에서 열린 ‘4대강 사업 중단과 팔당 유기농지 보존을 위한 생명평화 미사’ 참석 일정도 취소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5역회의를 열고 “어떤 경우든 당국은 철저하게 사실을 규명해야 하며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고 안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선진당과 진보신당은 이날 국회 차원의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다음 달 7∼12일 열리는 4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이번 사건의 원인과 정부 대응의 적절성을 놓고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일각에선 책임자 문책은 물론이고 내각 총사퇴를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이 자칫 민심 악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사건의 진상과 책임 소재를 규명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분위기다.

천안함 침몰 사고로 각 정당과 후보들은 6·2지방선거 운동도 자제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원희룡 나경원 김충환 의원, 민주당 이계안 전 의원 등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은 정책공약 발표 일정을 모두 취소, 연기했다. 민주당은 28일 예정됐던 ‘지방선거 홍보전략’ 발표를 연기하는 등 지방선거 관련 주요 일정을 재조정하기로 했다.

한편 국제의원연맹(IPU) 총회 참석차 태국 방콕을 방문한 김형오 국회의장도 일정을 하루 앞당겨 29일 저녁 항공편으로 귀국하기로 했다. 6·2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의 출마선언도 미뤄졌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8일 경선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었지만 다음 주로 연기했다. 오 시장 측은 “안타까운 사고에 국가적인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생각해 실종자 수색 상황을 지켜보며 다음 주에 출마 선언을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도교육감 선거 입후보 기자회견을 열려고 했던 정진곤 전 대통령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도 선언을 잠정 연기했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