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남들이 좋다는 인강, 내겐 왜 안맞죠?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3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인터넷강의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철저한 계획과 의지가 없다면 학습 효율이 떨어지기 십상이다. 인터넷강의를 들을 땐 수강계획표를 세운 다음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강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 강의를 들은 후에는 바로 복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인터넷강의를 듣기에 앞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1) 내게 맞는 강의를 찾아라

인터넷강의는 과목, 단원, 유형에 따라 세분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강사를 찾아야 한다. 유명 강사의 강의나 친구가 효과를 봤다는 강사의 강의가 자신에게 꼭 맞으라는 보장은 없다. 자신의 상황과 성적을 꼼꼼히 파악해 강의를 골라듣는 것이 중요하다. 듣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된 강좌들을 모두 찾은 다음 맛보기 강좌를 들어보거나 게시판, 수강 후기에 올라와 있는 강의 평가를 꼼꼼히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2) 철저하게 수강계획을 세워라
인터넷강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먼저 철저한 수강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넷강의는 원하는 시간에 편안한 환경에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나태해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자신만의 계획표를 미리 준비해 체계적으로 수강하는 것이 좋다. 집중이 가장 잘되는 시간이 언제인지 파악한 다음 수강시간과 휴식시간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인터넷강의를 듣는 장소로 집과 학교 또는 독서실 중 어느 곳이 자신에게 나은지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3) 집중해서 공부해라
인터넷강의를 들을 땐 집중력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사전에 자신에게 적절한 시간을 확인했다고 해도 그날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집중력이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으므로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유연한 학습 방법을 통해 목표한 학습 분량을 마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꼼꼼히 복습해라
인터넷강의는 수강 직후에 바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강의를 반복해서 들었는데도 이해가 완전히 되지 않는다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질문게시판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빨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원에서 강의를 듣는 수준 이상으로 학습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수업을 듣고 1주일 후, 2주일 후, 한 달 후 복습하는 전략을 사용하면 공부했던 개념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빠른 속도로 다시 듣기, 서브노트 활용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 복습을 해보자.

다음 다섯가지 사항을 실천하면 인터넷강의의 학습효과는 배가 된다.

첫째, 강의를 들으면서 메신저나 웹서핑은 가급적 하지 않는다. 둘째, 강의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설정하거나 음량을 크게 높여 주의를 환기시킨다. 셋째, 하루에 어떤 과목을 몇 개 들을지 또는 몇 시간 들을지 정한다. 넷째, 취약한 부분은 배속이나 북마크 기능을 활용해 보완한다. 다섯째,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등 정보기술(IT)기기를 활용해 자투리 시간에 듣는다.

전준홍 이투스 수리영역 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