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통영-산청-남해에 친환경 녹색마을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경남도, 3곳에 240억 투입

통영 연대도 탄소배출 ‘0’ 에코 아일랜드 추진
산청 갈전마을 에너지 사용 80% 줄인 주택 건설
남해 남변리 체험교육장-생태탐방로 등 조성


국내 첫 에코아일랜드로 조성되는 경남 통영시 산양읍 연대도 마을 전경. 사진 제공 통영시
국내 첫 에코아일랜드로 조성되는 경남 통영시 산양읍 연대도 마을 전경. 사진 제공 통영시
경남에 친환경 녹색마을 3곳이 만들어진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사업은 통영시 산양읍 연곡리 연대도와 산청군 신안면 갈전마을, 남해군 남해읍 남변리에서 진행된다. 전체 사업비는 240억 원.

○ 국내 첫 에코아일랜드

태양광과 풍력으로 전기를 만들어 마을을 밝히고 냉난방도 한다. 화석에너지가 투입되지 않는 유리온실에서는 청정 채소가 자란다. 해수욕장과 해수풀장, 낚시터, 박물관 등에서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쓰레기가 없다.

48가구에 주민 82명이 살아가는 통영 연대도(78만5900m²·약 23만 평)가 2년 뒤면 ‘탄소배출 제로(Zero)’ 섬으로 거듭난다. 국내 최초의 ‘에코아일랜드(생태 섬)’다.

지역 주민과 민간단체인 ‘통영지속가능발전협의회(푸른통영 21)’가 정부 및 경남도, 통영시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이 사업은 2012년 말까지 진행된다. 생활에 필요한 전기 생산을 위해 14억 원으로 150kW급 태양광발전시설을 건설한다. 소규모 풍력발전 설비에서 생산된 전기는 가로등과 안내판을 밝힌다.

폐교를 고쳐 신재생에너지 체험 및 교육공간으로 활용하고 마을회관은 ‘방문센터’로 꾸민다. 해수풀장과 해상낚시터, 해안조망 쌈지쉼터, 다랑이 꽃밭 쌈지쉼터, 패총박물관이 들어선다. 푸른통영 21 윤미숙 사무국장은 “올해 환경부 지속가능발전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연대도 에코아일랜드 조성사업은 빛과 바람이 많은 남서해안 섬들을 생태 섬으로 개발하는 데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산속 신재생 에너지촌

75가구 190여 명이 살고 있는 산청군 신안면 갈전마을에는 태양광에다 단열재를 접목시켜 기존 주택에 비해 에너지 사용량을 80% 이상 줄인 이른바 ‘패시브 솔라하우스’ 10채가 건립된다. ‘제로 에너지 하우스’라고도 불리는 이 주택은 2중 스티로폼 패널로 지붕과 외벽, 바닥까지 시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것. 이 사업에는 7억6000만 원이 들어간다. 또 2억5000만 원을 투입해 100%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250m²(약 75평)짜리 패시브 솔라하우스 교육동도 짓는다. 5억 원으로 신재생 에너지 시설도 건설한다.

이 마을에는 2006년 설립된 ‘대안기술센터’(소장 이동근)가 신재생 에너지 이용에 대한 교육과 체험학습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대안학교도 운영 중이다.

○ 에너지&자원순환 테마 랜드


남해읍 남변리에는 첨단 환경처리시설이 집적된 ‘에코파크’가 건설돼 있다. 이곳에 15억 원을 추가로 들여 기후변화대응 시청각 영상실(500m²·약 150평)을 만들고 3억 원으로 신재생에너지 체험기기를 갖춘다. 또 에너지 및 자원순환교육장을 건설하고 생태탐방로도 조성한다. ‘초록돛배’ 등 재생조형물이 들어서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개발된다. 에코파크에는 음식물처리시설과 재활용 선별장, 분뇨처리장, 쓰레기매립장, 생활폐기물 자원화시설 등이 가동 중이다.

경남도 류명현 녹색성장담당은 “람사르총회 개최, 사막화방지총회 유치 등을 통해 ‘녹색수도’로 자리 잡은 경남도가 3개 시범사업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