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부는 학력평가 응시못하게 막아”

  • 입력 2009년 2월 23일 02시 54분


전교조 “서울지역 고교 9곳서”… 서울지부, 내달 평가 또 거부 움직임

임실교육청 처음부터 조작 의혹… 논산서도 성적 오류

전북 임실에서 시작된 ‘학업성취도 평가 시험 채점 오류 및 허위보고’ 사태가 전국으로 번져가는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22일 “서울 지역 고교 9곳과 특수학교 한 곳이 운동부나 장애학생은 학업성취도 평가를 치르지 못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서울 지역 일부 학교가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우려해 운동부 학생들의 응시를 아예 막았다는 것이다.

전교조는 이어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찾아내 지원할 목적으로 전수 조사를 했다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말과 모순된다”며 23일 서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 지역 일부 학교의 부당 평가 사례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와 충남 공주에 이어 충남 논산에서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잘못 보고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충남도교육청에 따르면 논산의 K중학교에서 지난해 2학기 교내 기말고사 성적을 이번 학업성취도 성적으로 잘못 보고한 사실이 드러났다.

전북 임실교육청의 통계 자료가 처음부터 조작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전북도교육청과 임실교육청은 “담당 장학사가 1월 6일 일선 초등학교에 전화를 걸어 결과를 보고 받은 후 취합해 상부에 보고했다”고 밝혔으나 임실지역 14개 초등학교에 확인한 결과 전화로 보고했다고 밝힌 학교는 없었다.

14개 학교 가운데 6개 학교는 “(교육청과 통화했는지) 모르겠다” “확인해 보겠다”는 등 애매한 답변을 했고, 5개 학교는 “전화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나머지 3개 학교는 “전화통화는 했으나 성취도 평가와는 관계없는 내용이었다”고 답했다.

▽전교조의 2차 학력평가 거부 움직임=일부 학부모단체와 전교조 서울지부는 이번 사태를 3월 10일로 예정된 초중 학력진단평가 거부로 이어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교과부가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주관하는 학력진단평가는 5개 과목에 걸쳐 치러진다.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학부모회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일제고사에 반대하는 서울 시민모임’은 23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력진단평가 거부 계획을 밝히기로 했다.

시민모임은 평가 당일 여주의 한 사찰로 체험학습을 떠나기로 하고 기자회견에서 참가자 모집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서울 동부지역의 전교조 조합원과 민주노동당 당원 등으로 구성된 ‘일제고사 부당징계 철회를 위한 동부지역 대책위원회’도 경기 지역의 한 농장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참가자를 모을 예정이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학력진단평가 대상인 자녀를 둔 조합원은 평가 대신 체험학습에 참여시키도록 독려하는 공문을 각 학교의 전교조 분회에 보냈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임실=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 동아일보 주요뉴스

- 김수환 추기경“‘어서 죽어야지’ 거짓말 매일 하죠, 허허”

- 김정일 건강악화 누설한 中학자의 ‘실종’

- “한국의 닌텐도? 최소 3년만 밀어준다면…”

- “엄마, 나 학교 안가면 안돼?” 아침마다 배아픈 아이… 혹시

- “강호순, 보험금 겨냥 장모-아내 방화살해 증거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