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방대 석사합격 90명 무효처리 파문

  • 입력 2008년 12월 25일 02시 58분


국방부 “야전부대 위관급 장교 충원 필요”

당사자들 거센 반발

국방부가 야전부대에 위관급 장교를 충원한다는 명분으로 군 교육기관의 석사과정에 합격한 육군 장교들의 합격을 일방적으로 취소해 당사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4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육군본부는 최근 2009학년도 국방대학교 석사과정(주간 2년)에 합격한 육군 장교 90명에 대해 합격을 무효처리하고, 내년 1월 초까지 재심사를 거쳐 합격자를 다시 선정하기로 했다.

90명 가운데 80명은 대위이고 나머지 10명은 소령으로 알려졌다. 육군본부는 재심사 과정에서 합격자를 절반 수준으로 줄여 국방대에 통보할 방침이어서 주로 대위 합격자들이 탈락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야전부대에 위관급 장교를 더 많이 배치해 군 기강 확립과 원활한 지휘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군 수뇌부의 판단에 따른 조치”라며 “해당 장교들에게 상부의 지침을 설명하고 합격취소 사실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선발 과정에서 제외되는 장교들은 향후 보직 인사에 혜택을 주는 등 보상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군내 보수(補修)교육도 크게 보면 인사명령에 해당되는 만큼 당사자에게 양해를 구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 장교들은 상부의 처사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김모 대위는 “이달 초 합격통보를 받고 인사명령을 기다렸는데 갑자기 합격이 취소돼 당혹스럽다”며 “이번 사태는 전례가 없는 일로 대부분의 합격자들이 상부의 방침을 수긍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대위급 장교는 “군 수뇌부가 자기계발을 통한 인재양성의 취지를 무시하고 ‘야전제일주의’만 고집하는 것이 문제”라며 “국방대의 고유 선발권한이 침해됐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군 일각에선 지난달 강원 철원군 최전방 감시소초(GP) 내무반의 수류탄 폭발사건 이후 군 당국이 소초장을 소위에서 중위로 모두 교체하기로 방침을 정한 뒤 일선부대의 위관급 장교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무리수’를 뒀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방대 석사과정은 군 복무경력 10년 안팎의 대위와 소령급 장교를 대상으로 매년 200여명을 뽑고 있으며 올해는 육군 90명, 해군 60명, 공군 50명이 선발됐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단독]원정화씨 자살 시도…우울증에 독방서 수건으로 목매려

나라 안에서도…나라 밖에서도…최악의 뉴스는 □□□□

철거촌 9세 연이의 크리스마스 소망은 ‘따뜻한 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