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시간은 ↓ 성적은 ↑…따라 하면 통하는 공부 7계명

  • 입력 2008년 6월 2일 02시 57분


《책상 앞에 있는 시간은 많은데 성적이 생각만큼 오르지 않는다면, 내 공부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스카이에듀가 전하는 효과적인 7가지 공부법을 참고해 공부 시간은 줄이고 성적은 올려보자.》

【1】 실천 가능한 계획 세우기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시험 준비 계획은 적어도 한 달 전에는 세우고 하루에 공부하는 과목의 비율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수학·영어·국어·과학 및 사회 순으로 시간을 할애하되, 취약 과목의 공부시간을 늘리면 효과적이다.

【2】 폭넓게 이해하기

‘이해하기’는 모든 과목의 기본이다. 수학은 단원별 정의나 공식, 정리 등에 대한 이해와 단원 간 내용을 연결하는 이해가 모두 필요하다. 이들을 파악하려면 문제풀이에 앞서 맨 먼저 나오는 설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 백지에 해당 내용을 쓸 수 있거나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가 돼야 한다.

【3】 능동적으로 공부하기

능동적인 공부란 책을 읽거나 설명을 들을 때에도 작은 것 하나라도 왜 그런지,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해하고 그것을 찾아내기 위해 애쓰는 공부다. 수학은 책을 보지 않고 공식을 유도해 보고 질문에 앞서 직접 풀어보고, 영어는 전자사전에 의존하지 않고 종이 사전으로 단어를 찾는 것이 좋다.

【4】 핵심 내용 정리하기

공부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으로 요약 노트나 단권화 노트를 만드는 것이 있다. 요약 노트는 정리를 꼼꼼히 잘하는 학생에게는 효율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에게는 시간 낭비가 될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가장 선호하는 교재 한 권을 기본서로 정해서 다른 교재에 나온 내용 중 필요한 부분을 추가하는 단권화 노트도 좋다.

【5】 효율적으로 암기하기

효율적 암기란 적은 시간에 많은 양을 외우는 것으로 앞 글자를 따서 외우거나(예컨대 단당류는 ‘과갈포: 과당, 갈락토스, 포도당’), 순서나 대칭, 길이, 공통점, 차이점 등을 이용하는 방법(예컨대 할로겐의 반응성 순서는 ‘핑클보이: F,Cl,Br,I’) 등이 있다. 하지만 사전에 충분한 학습 없이 무턱대고 외워선 효과가 떨어진다.

【6】 심화학습 하기

심화학습은 더 어려운 단계의 내용까지 공부하는 것으로 영어 수학 과학 과목에서 특히 중요하다. 어떤 과목이든 문제를 내려다볼 수 있으면 어려운 문제도 쉽게 풀 수 있지만 문제를 올려봐야 하면 쉬운 문제도 어렵게 풀거나 못 푸는 경우가 많다. 이런 차이는 심화학습을 얼마나 했는지에 따라 확연히 나타난다.

【7】 주제 있는 반복학습 하기

공부를 할 때 중요한 것이 바로 주제가 있는 반복학습이다. 수학의 경우 처음에는 교과서의 기본 개념 설명과 예제 풀이로 개념을 잡고, 두 번째 공부할 때는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적용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앞 단원과의 관계를 따져 보고 여러 단원의 내용을 조직화하면서 표로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카이에듀 콘텐츠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