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특목고 입시]외국어고 구술면접 예상문제

  • 입력 2007년 12월 24일 03시 05분


코멘트
〈사고력 편〉



재질, 크기, 색깔, 모양이 서로 다른 블록이 108개 있다.

재질: 나무, 플라스틱, 알루미늄

크기: 대, 중, 소

색깔: 파란색, 하얀색, 빨간색

모양: 구, 정팔면체, 정육면체, 삼각뿔

크기가 소이고, 색은 빨간색이며 알루미늄으로 된 구 모양의 블록과 재질, 크기, 색깔, 모양 네 가지 중 두 가지만 다른 블록은 모두 몇 개인가?

[풀이 및 정답]

블록의 총 개수는 3×3×3×4=108(개)이다.

이 중에서 주어진 블록과 두 가지만 같고, 두 가지가 다른 블록의 개수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하여 구할 수 있다.

크기색깔재질모양
빨강나무정팔면체
빨강나무정육면체
빨강나무삼각뿔
빨강플라스틱정팔면체
빨강플라스틱정육면체
빨강플라스틱삼각뿔

ⅰ) 크기와 색깔은 같지만 재질과 모양이 다른 블록은 6개

ⅱ) 같은 방법으로 크기와 재질은 같지만 색깔과 모양이 다른 블록은 6개

ⅲ) 같은 방법으로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색깔과 재질이 다른 블록은 4개

ⅳ) 같은 방법으로 색깔과 재질은 같지만 크기와 모양이 다른 블록은 6개

ⅴ) 같은 방법으로 색깔과 모양은 같지만 크기와 재질이 다른 블록은 4개

ⅵ) 같은 방법으로 재질과 모양이 같지만 크기와 색깔이 다른 블록은 4개

따라서 구하고자 하는 블록의 개수는 30개이다.

정답: 30

〈언어편〉

아래 글은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이고, <보기>는 문학작품의 일반적인 소통구조다. 이 소설을 읽고 <보기>의 ㉠∼㉤에 대해 잘못 이야기한 사람을 고르시오.

비가 추적추적 오는 어느 날, 인력거꾼 김 첨지에게 행운이 밀어닥친다. 아침 댓바람에 손님을 둘이나 태워 80전을 번 것이다. 그리고 며칠 전부터 앓아누운 마누라에게 그렇게도 원하던 설렁탕 국물을 사줄 수 있으리라 기뻐하며 집으로 돌아가려던 그는, 1원50전을 더 번다. 엄청난 행운에 신나게 인력거를 끌면서도 그는 병으로 누워 있는 마누라 생각에 내심 불안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다른 손님과 흥정하여 돈을 더 번 후 기쁨을 오래 간직하기 위하여 길가 선술집에 들러 친구 치삼과 술을 마신다.

김 첨지는 취중에도 설렁탕을 사가지고 집에 다다랐다. 집이라 해도 물론 셋집이요, 또 집 전체를 세든 게 아니라 안과 뚝 떨어진 행랑방 한 칸을 빌려 든 것인데 물을 길어대고 한 달에 일 원씩 내는 터이다. 만일 김 첨지가 주기를 띠지 않았던들 한 발을 대문에 들여놓았을 제 그곳을 지배하는 무시무한 정적(靜寂), 폭풍우가 지나간 뒤의 바다 같은 정적에 다리가 떨렸으리라. 쿨룩거리는 기침소리도 들을 수 없다. 그르렁거리는 숨소리조차 들을 수 없다. 다만 이 무덤같은 침묵을 깨뜨리는―깨뜨린다느니보다 한층 더 침묵을 깊게 하고 불길하게 하는 빡빡 하는 그윽한 소리―어린애의 젖 빠는 소리가 날 뿐이다. 만일 청각이 예민한 이 같으면 그 빡빡 소리는 빨 따름이요, 꿀떡꿀떡 하고 젖 넘어가는 소리가 없으니 빈 젖을 빤다는 것도 짐작할는지 모르리라.

혹은 김 첨지도 이 불길한 침묵을 짐작했는지도 모른다. 그렇지 않으면 대문에 들어서자마자 전에 없이, “남편이 들어오는데 나와 보지도 않아, 이년”이라고 고함을 친 게 수상하다. 이 고함이야말로 제 몸을 엄습해 오는 무시무시한 증을 쫓아버리려는 허장성세(虛張聲勢)인 까닭이다.

하여간 김 첨지는 방문을 왈칵 열었다. 구역을 나게 하는 추기―떨어진 삿자리 밑에서 나온 먼지내, 빨지 않은 기저귀에서 나는 똥내와 오줌내, 가지각색 때가 켜켜이 앉은 옷내, 병인의 땀 썩은 내가 섞인 추기가 무딘 김 첨지의 코를 찔렀다.

방 안에 들어서며 설렁탕을 한 구석에 놓을 사이도 없이 주정꾼은 목청을 있는 대로 다 내어 호통을 쳤다. “이년, 주야장천(晝夜長川)누워만 있으면 제일이야! 남편이 와도 일어나지를 못해”라는 소리와 함께 발길로 누운 이의 다리를 몹시 찼다. 그러나 발길에 차이는 건 사람의 살이 아니고 나무등걸과 같은 느낌이 있었다. 이때에 빽빽 소리가 응아 소리로 변하였다. 개똥이가 물었던 젖을 빼어놓고 운다. 운대도 온 얼굴을 찡그려 붙여서, 운다는 표정을 할 뿐이다. 응아 소리도 입에서 나는 게 아니라 마치 뱃속에서 나는 듯하였다. 울다가 울다가 목도 잠겼고 또 울 기운조차 시진한 것 같다.

발로 차도 그 보람이 없는 걸 보자 남편은 아내의 머리맡으로 달려들어 그야말로 까치집 같은 환자의 머리를 꺼들어 흔들며,

“이년아, 말을 해. 말을! 입이 붙었어?”

“….”

“으응, 이것 봐, 아무 말이 없네.”

“….”

“이년아, 죽었단 말이냐, 왜 말이 없어.”

“….”

“으응, 또 대답이 없네, 정말 죽었나 보이.”

이러다가 누운 이의 흰 창을 덮은, 위로 치뜬 눈을 알아보자마자,

“이 눈깔! 이 눈깔! 왜 나를 바라보지 못하고 천장만 보느냐, 응”하는 말끝엔 목이 메었다. 그러자 산 사람의 눈에서 떨어진 닭의 똥 같은 눈물이 죽은 이의 뻣뻣한 얼굴을 어룽어룽 적시었다. 문득 김 첨지는 미칠 듯이 제 얼굴을 죽은 이의 얼굴에 한데 비비대며 중얼거렸다.

“설렁탕을 사다놓았는데 왜 먹지를 못하니, 왜 먹지를 못하니…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 [현진건, ‘운수 좋은 날’]

①정인: ㉠ 당대 서민들의 삶에 대한 작가의 애틋한 관심이 ‘김 첨지’라는 비극적 주인공을 탄생시킨 거야.

②진호: ㉡ 이 작품엔 1920년대 일제 치하에 하층민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삶을 살았는지가 잘 드러나 있어.

③준식: ㉢ 주인공을 서술자로 설정하여 작품 안에 있는 청자에게 이야기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군.

④희원: ㉣ 이 글을 읽은 많은 사람이 나라를 지키는 일이 서민의 삶을 지키는 일이라는 걸 깨달았을 거야.

⑤가희: ㉤ 이 작품은 제목을 내용과 상반되게 설정하여 오히려 반어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 것 같아.

[풀이 및 정답]

문학 작품의 소통구조란 작품이 작가에 의해 특정한 언어 구조로 창작되어 독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구조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부분은 작가의 성장 환경, 정신세계 등이 문학적 상상력과 결부되어 작품 속에 표현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당시 서민들에 대한 작가의 애틋한 관심이 인물 창조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 부분은 문학 작품이 창작되는 시기의 현실을 반영하는 과정이다. 이 작품에는 1920년대 일제 치하 하층민들의 삶이 잘 드러난다. 그들의 대화, 화폐 단위, 생활 모습 등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 부분은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단계이다. 이 작품을 읽은 독자는 일제 치하 국권 상실과 하층민의 비참한 삶의 인과관계를 생각하게 될 것이고, 그것이 나라를 굳게 지켜야 국민의 삶이 보장된다는 깨달음으로 연결될 것이다. ㉤ 부분은 작품 전체를 가리키는 부분이고, 이 작품 전체는 제목과 내용의 반어 구조로 되어 있다. 그런데 ㉢ 부분은 언어 구조의 전달시스템인데 화자는 주인공이 아니고, 작가의 대리인으로 때로는 전지적 위치에 섰다가, 때로는 관찰자 위치에 서기도 한다. 그리고 청자는 뚜렷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은 잘못된 설명이다.

정답: ③

〈영어독해편〉

다음 글을 아래와 같이 분석하려 한다. ( ) 안에 들어갈 말을 보기에서 골라 쓰시오.

A pioneer in studying people's emotional responses to packaging was Loise Cheskin, a specialist in the psychology of marketing who began his research in the 1930s. He placed identical products in two different packages, one *emblazoned with circles, the other with triangles. Then he asked his subjects which product they preferred, and why. Over 80 percent chose the product in the box with circles. They believed the contents would be of higher quality.

Also, studies of eye movement have shown that color triggers the fastest response of any element of a package. Take, for example, V8 Vegetable Juice. For decades the general arrangement on the V8 label has stayed more or less the same: a horizontal array of tomatoes, defined by greenery and punctuated by vertical celery and carrots. What you might not notice, but will probably feel, is the intensity of the vegetables' colors. V8 vegetables are not printed with the standard four-color process used in magazines and books, but with five colors. This lets some of them take on a strikingly vivid hue. Thus the vegetables are mysteriously compelling

*emblazon : (문장으로) 그리다

본문 분석

Title: ( A ) - the silent but nevertheless ( B ) salesman
Introduction: After reading this article, you may never look at a package or a ( C ) in the same way again.
Development:
① Consumers prefer the products in the box with ( D ) to the products in the box with triangles.
② ( E ) is one of the most potent tools in packaging.
Conclusion: The ( F ) of the package has an enormous impact on how the products are perceived.

Examples

message, look, color, packaging, logo, persuasive, circle, quality

[풀이 및 정답]

포장에서 문양과 색이 사람의 감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관한 Loise Cheskin의 실험이다. 따라서 제목은 “포장-말은 없지만 그럼에도 설득력 있는 세일즈맨”이 될 것이다. 그리고 본문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도입부 즉 서두는 “포장의 문양과 색이 상품의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므로 이제부턴 포장이나 로고를 전과 다르게 보게 될 것이다”로 하는 것이 좋겠다. 본문은 당연히 포장의 문양과 색이 소비자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실험결과를 써야 하고, 따라서 결론은 “포장은 상품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큰 영향을 끼친다”로 써야 한다.

정답: (A) Packaging (B) persuasive (C) logo (D) circles (E) Color (F) Look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