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자녀의 진로는 ‘강요’ 아닌 ‘선택’

  • 입력 2007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자녀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으려면 무엇보다도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칭찬수첩, e메일 등을 활용해 자녀와 대화를 나누면서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사진 제공 아시아코치센터
자녀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으려면 무엇보다도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칭찬수첩, e메일 등을 활용해 자녀와 대화를 나누면서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사진 제공 아시아코치센터
《서울 M여중 3학년 김모(15) 양은 3년간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발레를 배웠지만 막상 고교 입학을 눈앞에 두고 고민에 빠졌다. 발레보다 더 잘할 수 있는 다른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는 고민 끝에 교육과 관련된 코칭 서비스를 받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다양한 도움을 받는 3개월 동안 1주일에 한 번씩 수시로 꿈이 바뀌었다. 매주 조금씩 자신에게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다. 코칭 서비스가 끝날 무렵 그가 선택한 장래 희망은 모델이다. 김 양은 “원하는 것들을 주저 없이 얘기하면서 내가 진짜 되기를 희망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해졌다”며 “국제무대에 서기 위해서는 영어 회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어 공부도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기 학생들은 비난을 받거나 놀림을 받을까 봐 자신이 되고 싶은 것을 친구나 부모에게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시기에 자신의 재능을 제대로 판단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운다면 인생의 밑거름이 된다. 공부가 지겨운 것이 아니라 정말 ‘내가 하고 싶은 공부’로 인식되면 학습효과가 훨씬 뛰어나기 때문이다. 학생이 적성을 스스로 찾게 도와주고, 공부도 자발적으로 하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우리 아이가 멋진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려면 부모들은 어떻게 도와야 할까.》

칭찬과 공감 통해 스스로 적성 찾도록 도와주고 성급한 조언 충고는 피해야

【1】 ‘칭찬수첩’이나 e메일을 만들자

평소 자연스러운 대화가 없었다면 부모가 갑작스럽게 대화를 유도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럴 때는 부모와 자녀가 ‘오늘 칭찬해야 할 일’을 적어 두는 칭찬수첩이나 e메일을 통해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수첩에 하찮다고 여겼던 일상적인 것들을 자세하게 관찰해 꼼꼼하게 적어둔다. 중요한 점은 자녀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도 자녀에게 칭찬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알려준다. e메일은 부모와 자녀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엄마, 아빠도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e메일을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자. 부모의 정성스러운 편지가 서로 말문을 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같은 대화를 통해 자녀의 적성이나 꿈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또 자녀가 좋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후견인이 될 수 있다.

【2】 내가 할 수 있는 100가지 목록을 작성하라

부모와 자녀가 서로 ‘내가 할 수 있는 100가지’ 목록을 만들어 교환해 보자. 이 목록에 대해서 서로 숙지하고, 왜 잘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 본다. 대화할 때에는 서로 잘하는 것에 대해 칭찬을 한다.

이런 과정이 쌓이면 아이들은 평소 몰랐던 자신의 장점을 발견할 수 있다.

부모는 이 과정에서 아이를 돕는 도우미 역할을 해야 한다. 아이의 꿈이 무엇인지 질문해 보고,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장점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서로 의견을 나눈다.

【3】 부모의 솔직한 모습을 보여라

부모가 항상 아이 앞에서 강한 척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자녀에게 솔직한 것이 좋다.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부모 역시 노력해야만 꿈을 이룰 수 있는 같은 존재임을 인식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려면 부모가 자녀에게 솔직하고 진실한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를 자신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했을 때 다르게 반응한다. 스스로 책임감을 갖게 되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고 실행하게 된다.

【4】 자신의 경험을 강요하지 말라

“학창시절 때 제대로 공부했으면, 이 고생 안 하고 사는데….” “공부도 다 때가 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 아이들은 후회하지 않게 해 주겠다는 식의 교육은 절대 금물이다.

부모가 학창 시절 때 되고 싶었던 것을 ‘네가 꼭 해내야 해’라는 식으로 강요하는 것은 학습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강요나 푸념을 들으면서 ‘공부는 하기 싫은 것’ 혹은 ‘안 해도 어떻게든 살 수 있겠지’라는 생각으로 무의미하게 학창 시절을 보낼 수 있다.

□5 충고가 아니라 의견을 나눠라

부모와 아이의 관계는 평등하다는 인식이 대화의 출발점이 된다. 아이가 부모를 어렵게 느끼면 대화는 단절된다. 부모는 자녀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청하고 매사 그 의견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공감을 표시한다. 조언이나 충고보다는 경청과 질문을 통해 자녀와 생각을 나누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아시아코치센터 김희자 코치는 “성급한 판단과 존중 없는 충고는 오히려 아이들의 자발적인 학습을 막는다”며 “청소년 시기에 원하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책
제목 저자 출판사
성공하는 10대를 위한 첫 번째 인생 교과서 류차오핑 두리미디어
1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 나카타니 아키히로 바움
내 꿈을 펼쳐라 파멜라 에스퍼랜드 작은씨앗
오늘과 다른 내일을 살아라 제이 맥그로 을파소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이민규 더난출판사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신웅진 명진출판사
대한민국 1318 희망비타민 김혜남 매일경제신문사
아들에게 꼭 물려주고 싶은 아버지의 인생노트 원하오 나라원
나의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도산 안창호 지성문화사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와 교훈 정약용 문장
청소년을 위한 교양 마르틴 치머만 사계절
농부 철학자 피에르 라비 장피에르 카르티에 라셀 카르티에 조화로운 삶
달만큼 큰 미소 마이클 커제스 홍익출판사
자료: 한우리독서논술연구소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