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외고입시 Q&A

  • 입력 2007년 6월 5일 05시 15분


코멘트
Q1: 외국어고 학교장 추천자 전형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반드시 학생회 임원 경력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나요?

A1: 학교장 추천자 전형은 매년 지원 자격이 완화되는 추세라 반드시 학생회 임원 경력이 있어야만 지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 경기권 15개 외고 중 임원 경력을 반드시 요구하는 학교는 이화 동두천 성남 등 3개 외고뿐이며, 이외 12개 외고에서는 수상 경력 또는 학교장 추천만으로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교마다 학생회 임원 경력을 인정하는 기준도 다릅니다. 대원 이화외고는 총학생회 회장과 부회장만을 임원 경력으로 인정하며, 고양 동두천 성남 한국외국어대부속외고는 학급 반장까지 포함시킵니다. 서울 경기권 나머지 9개 외고는 학급 부반장도 임원 경력으로 인정하고 있고요, 명지외고는 각종 동아리 회장 등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2: 학교장 추천만으로도 지원 가능한 학교에는 어떤 학교가 있나요?

A2: 서울권의 대원 대일 명덕 서울 한영외고, 경기권의 고양 과천 수원 안양외고는 학생회 임원 경력이 없어도 학교장 추천만 받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교별 추천 가능 인원은 대원외고 6명, 대일외고 2명, 수원외고는 수원 소재 학생에 한해 2명, 한영외고는 재적인원의 10%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5개 외국어고는 추천 가능 인원에 제한이 없습니다.

Q3: 학교장 추천자 전형에서 별도로 학교내신 지원 자격이 있는 학교는 어느 곳인가요?

A3: 서울권은 한영외고, 경기권은 한국외국어대부속외고를 제외한 8개 외고에서 학교내신 지원 자격을 두고 있습니다. 한영외고는 2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전 과목 교과 내신 20% 이내이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경기권 외국어고는 학교별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일부 과목을 정해 반영하며, 반영 학기도 조금씩 다릅니다. △고양 명지 수원 성남외고는 15% 이내 △과천 동두천 안양외고는 20% 이내 △김포외고는 40% 이내로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Q4: 학교장 추천자 전형의 선발 방법과 대비 전략이 궁금합니다.

A4: 2008학년도 서울 경기권 외국어고 학교장 추천자 모집인원은 484명으로,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의 전체 모집인원인 5080명의 9.5%입니다. 서울 6개 외고가 237명, 경기 9개 외고가 247명을 각각 선발합니다. 학교별로는 한영외고가 가장 많은 70명을 선발하며, 이화외고가 가장 적은 9명을 뽑습니다.

학교장 추천자 전형은 대부분 학교에서 학교내신, 경력, 구술면접 등으로 선발합니다. 일반전형에 비해 학교내신 실질반영 비율이 낮은 데다 경력에서도 지원자 대부분이 학생회장이나 부회장 경험이 있어 지원자 간 점수차가 거의 없습니다. 결국 학교장 추천자 전형의 합격 당락은 구술면접에서 좌우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학교장 추천자 전형은 전년도 특별전형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부문입니다. 서울권 외고의 경우 2008학년도에 성적우수자 선발인원이 대폭 줄어든 대신 학교장 추천자 선발인원이 늘어났습니다. 지원 자격도 완화되어 금년도 학교장 추천자 전형의 지원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특별전형에 ‘다걸기(올인)’하는 전략보다는 일반전형도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서울권 외고의 경우 구술면접 출제 패턴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출제에 대한 명확한 내용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언어, 사회, 영어독해, 타 교과와 연관된 통합 논리 사고력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외 일반전형에 대비해 영어듣기도 평소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성호 ㈜하늘교육 기획이사 잠원 영재교육센터원장

■2008학년도 서울·경기지역 외국어고 입시 전략 인터넷 이지논술(www.easynonsul.com)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