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악산 40년만에 전면 개방

  • 입력 2007년 4월 5일 14시 58분


코멘트
1968년 이후 근 40년 동안 일반인 출입이 전면 통제됐던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이 식목일인 6일 일반에 전면 개방된다.  이번 전면 개방 구간은 창의문에서 북악산 정상을 거쳐 와룡공원에 이르는 북악산 서울성곽 4.3km 전 구간이다. 인터넷(www.ocp.go.kr, www.fpcp.or.kr)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변영욱기자
1968년 이후 근 40년 동안 일반인 출입이 전면 통제됐던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이 식목일인 6일 일반에 전면 개방된다. 이번 전면 개방 구간은 창의문에서 북악산 정상을 거쳐 와룡공원에 이르는 북악산 서울성곽 4.3km 전 구간이다. 인터넷(www.ocp.go.kr, www.fpcp.or.kr)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변영욱기자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백악산·사적 및 명승 10호)이 일반인에게 문을 활짝 열었다. 1968년 북한 무장공비들이 침투한 1·21사태 이후 접근을 차단한 지 39년 만이다.

문화재청은 5일 노무현 대통령 내외와 유홍준 문화재청장,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악산 전면 개방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개방 범위는 창의문(彰義門)에서 백악마루, 숙정문을 거쳐 와룡공원(홍련사)에 이르는 북악산 서울성곽 전 구간(4.3km). 문화재청은 이 중 홍련사에서 숙정문(肅靖門), 촛대바위에 이르는 1.1km 구간을 지난해 4월 우선 개방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노 대통령은 "북악산을 서울 시민의 뜰로 가꿔 나가는 것이 앞으로 과제"라며 "북악산을 잘 가꾸면 200~300년 뒤에는 엄청난 문화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청장은 "북악산 개방으로 서울시의 녹지 비율이 5.6%에서 26% 수준으로 뛰어 세계 대도시 중 두 번째로 높아졌다"고 말했다.

▽개방 구간 직접 올라보니=이날 탐방객을 처음 맞이한 창의문은 서대문과 북대문 사이의 북소문으로 서울성곽의 문루다. 자하문(紫霞門)이라는 별칭으로 더 익숙하다. 숙정문은 서울 성곽의 북대문으로, 남대문인 숭례문(崇禮門)과 대비되는 '엄숙하게 다스린다'는 뜻을 지녔다. 성곽을 따라 오르며 성벽 축조 시기(태조-세종-숙종)에 따라 다른 축조방식과 돌의 크기를 직접 확인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성곽 탐방로는 개나리와 진달래가 만발했다. 북악산 일대에서 자라는 식물은 무려 208종. 팥배나무와 산벗나무, 철쪽, 쥐똥나무 등이 잘 보존돼 있다. 문화재청은 종마다 안내판을 달았다. 목재문화재 연구가인 박상진 경북대 명예교수가 직접 쓴 '쉽고 재미있는' 설명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예컨대 물푸레나무에 대한 안내판 설명은 이렇게 시작한다. "물을 푸르게 한다는 뜻으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북악산 정상에 오른 시민들은 서울 시내가 한눈에 보이자 연방 탄성을 질렀다. 종묘 궁궐지킴이로 활동하고 있는 고문준 씨는 "고교 시절 이후 47년 만에 다시 정상에 올랐다"며 감격스러워했다. 그는 "북악과 인왕, 남산, 낙산으로 이어지는 옛 서울의 능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라며 "살아 있는 역사교육 현장"이라고 말했다.

▽탐방은 어떻게?=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단체탐방만 가능하다. 숙정문과 와룡공원, 창의문 3곳에서 출발하며 1회 탐방 인원은 100여 명으로 제한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완전 자유 개방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람신청은 출발지에서 선착순으로 하거나 문화재청 홈페이지(www.ocp.go.kr)에서 할 수 있다. 관람료는 무료. 월요일 휴무. 문의 02-730-9924~5(창의문 쉼터) 02-747-2152~3(홍련사 쉼터) 02-730-2152~3(말바위 쉼터).

윤완준기자 zeit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