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위 로비 주도한 김민석씨 31일 밤 영장

  • 입력 2006년 8월 31일 16시 38분


코멘트
사행성 게임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31일 영등위 심의 통과 청탁 대가로 '황금성' 게임기 200여 대를 받은 혐의로 김민석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한컴산)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김씨는 지난해 11월께 황금성 제작업체 현대코리아 측으로부터 영등위 심의를 통과시켜 준 대가로 200여대의 황금성 게임기를 받아 이중 150여대로 대구 지역에서 차명으로 게임장을 운영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러나 김씨는 검찰 조사에서 이러한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고, 구속 수감 중인 황금성 제작업체 대표 이모씨는 검찰 출석을 거부하고 있어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체포영장 기간이 만료되는 이날 밤 늦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관계자는 "비싼 게임기를 200여대나 받고도 지금까지 대금을 준 흔적이 없다. 이미 드러난 혐의를 부인하더라도 몇 가지 혐의가 더 있어 영장을 청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또 이날 상품권 발행업체와 업체 지정에 관여한 실무자 6명의 개인사무실과 집 등 11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한 19개 업체 중 성과가 있는 곳은 2개 업체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관련자들이 수사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었다. 연말까지 가야할 것 같다"며 수사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앞서 검찰은 사행성 게임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 초기 단계에 김문희 전 국회 문화관광위 수석전문위원(차관보급)을 출국금지했다.

한편 검찰은 김민석씨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혁 전 영등위 아케이드 게임물 등급분류 소위 위원을 이르면 다음주께 불러 황금성 심의 과정의 문제점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30일 한컴산 사무실과 김혁 전 위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회계, 심의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김 회장이 정치권ㆍ문화관광부 관련자들의 명단과 연락처를 은폐하기 위해 체포 직전 휴대전화를 36층 창 밖으로 던진 것으로 보고 휴대전화 복구와 로비 대상자 명단 등이 적혀 있을 수첩 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민석씨 업체별 모금요구 '로비의혹'

검찰에 체포된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한컴산) 회장 김민석 씨가 게임기 업체 등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려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31일 한컴산 등에 따르면 김 씨는 지난달 한컴산 자문위원회를 구성, 회의를 열고 참가업체들을 대상으로 모금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회의에는 '황금성' 게임기 제작사인 현대코리아 등 게임기 업체들이 참석해 7월초 발표된 정부의 경품용 상품권제 폐지 정책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모금 액수는 밝혀지지 않았다.

한컴산 관계자는 "로비 자금 등과는 무관하게 중앙회 찬조금, 운영비 등으로 업체별 수십만 원에서 100만~200만 원 정도를 걷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게임기의 대히트로 큰 수익을 얻은 사행성 게임기 업체들이 참가해 이들을 중심으로 억대 이상의 큰 금액이 모금됐을 가능성이 있어 로비 등 사용처에 대한 수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컴산은 또 해피머니아이엔씨, 안다미로 등 일부 경품용 상품권 발행사들에게도 자문위 참가를 요청했으나 발행사들이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