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서울 인천 경기 누가 뛰나

  • 입력 2005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 서울 - 한나라 수성여부에 관심

지금까지는 한나라당이 단연 우세다. 우선 여론조사의 당 지지율에서 열린우리당에 비해 앞서고 있다. 또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는 이명박(李明博) 현 시장의 영향력이 막강한 데다 25명의 현직 구청장 중 23명이 한나라당 소속이다. 이런 프리미엄을 5월 31일까지 끌고 가 또 한번 ‘독식(獨食)’을 일궈내겠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내심이다. 서울은 시장 당선자가 어느 당 소속이냐에 따라 구청장이나 지방의원도 따라가는, 정당 중심 투표양상을 보여 왔다. 그런 점에서 한나라당도 안심하고 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는 것.

1995년에는 조순(趙淳) 시장을 비롯해 민주당이 23개 구청장을 휩쓸었다. 1998년에도 고건(高建) 시장을 비롯해 국민회의가 19명의 구청장을 석권하는 등 과거 서울은 ‘신 여권’의 아성이기도 했다.

특히 현직구청장이 3선 제한에 걸려 있는 강남 광진 서초 성동구는 구청장 출마 희망자가 각기 20여 명에 이를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서초에선 조남호(趙南浩) 구청장의 고교(중앙고) 동문인 조대룡(趙大龍) 전 서울시 재무국장과 조소현(曺沼鉉) 변호사가 한나라당 공천을 두고 경합 중이어서 눈길을 끈다. 한나라당에서는 구상찬(具相燦·성동) 상근 부대변인, 장다사로(성북) 전략기획위원, 정양석(鄭亮碩·동작) 부대변인 등 당료 출신들도 대거 구청장에 나서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경쟁력 있는 후보의 영입이 성패의 관건이라고 보고 인물 찾기에 열중하고 있다. 민주당은 ‘호남표’를 결집하면 일부 지역에서 승리를 노릴 수 있다는 입장이고, 민주노동당도 서울 교두보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태원 기자 taewon_ha@donga.com

● 인천 - “개발 소외” 지역정서 변수

한나라당이 현재의 우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현재 기초자치단체 10곳 중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은 7곳, 민주당은 2곳인데 비해 열린우리당은 남구 1곳이다. 안상수(安相洙) 시장도 한나라당 소속이다.

열린우리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이번 선거에서는 기초단체장 수에서 야당과 균형을 맞추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자천 타천으로 구청장·군수 출마 예상자 명단에 오른 60여 명 중에는 한나라당 공천 희망자가 압도적으로 많다. 한나라당은 높은 당 지지도를 바탕으로 ‘현역 단체장이라도 물갈이 될 수 있다’며 느긋해 하는 입장.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지금 열세인 것은 사실이지만 대형 악재는 없는 만큼 상승세로 가져갈 수 있다”고 말한다. 열린우리당은 1월부터 본격적으로 인재 영입작업을 벌이면서 유권자들을 투표소까지 끌어올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인천에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만한 뚜렷한 현안은 없다. 다만 “수도권인데도 오히려 개발에서 소외됐다”는 지역 정서가 깔려 있는 가운데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운영권을 놓고 정부와 인천시 간에 갈등이 빚어지면서 이 문제가 선거 쟁점화 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경기 - 與거물영입 반전 노린다

경기도의 전반적인 바닥 민심은 경기 불황에 2007년부터 추진될 행정복합도시 건설, 공공기관 이전이 겹치면서 ‘불만’이 깔려 있는 분위기다. 특히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형성된 대도시지역 상권지역 자영업자들의 반여(反與) 기류가 심상치 않다. 한나라당이 31개 기초단체장 중 24개를 석권했던 2002년 지방선거 때의 양상이 재연될지가 관심사다.

열린우리당은 도지사 후보 인물영입으로 반전의 전기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전문경영인(CEO)형의 거물급 지사 후보를 내놓아 현역 국회의원 5명이 지사 후보를 놓고 내부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한나라당에 맞불을 놓겠다는 것. 열린우리당은 전통적인 여권 강세 지역인 시흥 광명 안산 군포 등 서남권에서는 당 지지도에서 한나라당에 2∼5%포인트 밖에 뒤지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지지층 결집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등 낙관적 징후가 있다는 것.

한나라당은 ‘수도권 소외’를 부각시키면 낙승할 수 있다고 보면서 난립한 후보자들 간의 교통정리에 주력하고 있다. 자칫 공천 탈락자의 무소속 출마가 속출하거나 조직 내부의 분열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 또한 2007년 대선에 대비해 당에 대한 충성도도 따질 계획이다.

민주당은 국민중심당(가칭)과의 연합공천 성사와 고건 전 국무총리의 지원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호남과 충청 출신의 유권자가 뭉치는 효과가 나타나면 의외의 성과를 거둘 수도 있다는 것. 기초단체장의 경우 31곳 중 절반 정도에 후보자를 낼 계획이다. 민주노동당은 10여 곳에 후보자를 낼 계획. 당원 조직률이 높은 성남 평택 군포 등 3곳을 전략지역으로 꼽고 있다.

김정훈 기자 jnghn@donga.com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