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리모델링]성적이 안올라? 공부방법부터 ‘공부’해볼까

  • 입력 2005년 1월 10일 17시 14분


코멘트
계획을 세워 실천하려 해도 일주일을 버티기 어렵고, 쉴 틈 없이 공부하는 것 같은데 성적은 오르지 않고….

내 공부 방법은 무엇이 잘못 됐을까.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매니저가 학습 습관을 상담해 주고 스케줄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학습 매니지먼트회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에듀플렉스(서울 강남구 대치동) 고승재 대표는 서울과학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유명 컨설팅회사에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매니지먼트’를 창업했다.

“아하, 이렇게 바꾸라고요”
잘못된 학습 습관을 바로잡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익히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한 학생이 매니저와 방학 중 학습 계획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 권주훈기자

고 대표는 “매니저가 매주 1회 1시간 상담을 통해 학생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수시로 전화하며 학생을 관리한다”며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또 학생들이 학습실에서 일주일에 4번 이상 공부하면 코치가 공부하는 모습을 파악해 매니저에게 보고한다.

중학교 1학년 A군의 경우 지나친 학원·과외 때문에 스스로 공부할 시간이 없는 것을 바로 잡은 경우

● 왜 공부하니?

학생들 중에서는 공부를 하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목표가 뚜렷해야 의욕과 추진력이 생기는 법.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찬찬히 짚어보고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자가 꿈이라면 우선 본받을만한 경영자에 대한 인터뷰 기사 등을 찾아보자. 경영자가 되길 원하는 이유를 상세히 정리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본다. 자신이 꿈을 이뤘다고 가정해 보고 하루 일과를 상상해 일기를 써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자신의 장단점, 사고방식, 공부 태도도 돌아봐야 한다.

고 대표는 “공부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잘 해 본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아 우선 성취감을 맛보는 게 중요하다”며 “영어 수학이 부족하면 일단 암기 과목 위주로 공부해 내신 성적을 올려보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가족, 친구 관계에서 문제점이 없는지도 돌아봐야 한다. 대인 관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 공부는 시간싸움. 기간별 계획을

중간고사, 기말 고사 등을 앞두고 2, 3개월 단위의 중장기 학습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주간, 일일 계획을 짠다. 중장기 계획을 세우면 시험일까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

일일 계획을 세울 때는 학교 수업과 학원 수강 시간을 빼고 순수하게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파악해야 한다. 학원에서 1시간 수업을 들었다면 자기 공부는 3시간을 해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꼭 필요하지 않은 학원 수강과 과외는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좋다.

고 대표는 “학기 중에는 학원 수강은 2과목 이하가 적당하고 그 이상이면 배운 내용을 소화하기 힘들다”며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우지 않으면 성적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 내신 올리는 법, 따로있다

학습의 기본은 학교 공부. 에듀플렉스 이병훈 개발본부장은 “평소 국어 영어 수학 위주로 공부하고 그 외 과목은 시험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내신 성적을 높이려면 먼저 수업 시간에 반드시 직접 교과서에 메모하고 노트 필기를 해야 이해가 빠르다. MP3 플레이어로 수업을 녹음해 복습하는 방법도 좋다.

둘째, 교사의 출제 스타일을 파악해야 한다. 단, 국어 영어 수학은 여러 교사가 돌아가면서 출제하는 경우가 많다. 섣불리 단정하지 말고 다각도로 공부하는 게 좋다.

셋째, 내신시험에 강한 친구와 정보를 주고받는다. 스스로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넷째, 반복 학습한다. 내신은 범위가 정해져 있어 성실히 암기한 학생이 유리한 만큼 반복 학습으로 빈틈을 없애는 것이 효과적이다. 적어도 시험 전에 2회, 시험 기간 중 1회 이상 반복해야 한다. 중간고사는 최대 3주, 기말고사는 최대 4주 전부터 계획을 세워 공부하자.

다섯째, 기출문제나 다른 학교의 문제도 풀어보자. 기출 문제는 중요하기 때문에 디시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교사들의 출제 예고도 중요한 정보다.

여섯째, 우선순위를 정해 공부한다. 시험 준비 기간을 세 단계로 나눠 처음은 국어 영어 수학에 더 비중을 둔다. 두 번째 기간은 국어 영어 수학과 그 외 과목을 동일한 비중으로 공부한다. 마지막 기간은 국어 영어 수학 외 과목에 비중을 둔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자기 주도 학습능력 체크리스트▼

1.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해 보완하려고 한다.

2. 꼭 하고 싶은 인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부한다.

3.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4.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한다.

5. 공부할 때 장점을 알고 부족한 점은 개선하려 한다.

6. 공부를 시작하면 처음 계획대로 끝낸다.

7. 원하는 수준의 성적을 받을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8. 학기마다 과목별로 학습목표를 정한다.

9. 이용 가능한 시간을 고려해 매주 학습계획을 세운다.

10. 등하교 시간 등 짧은 시간도 그냥 지나치면 아깝다.

11. 도움 청할 수 있고 나를 전폭 신뢰하는 사람이 있다.

12. 교과서 내용을 충실하게 공부한다.

13. 공부 전에 목차를 보며 공부할 내용의 틀을 파악한다.

14. 가장 효율적인 나만의 공부 방법이 있다.

15. 배운 내용을 다른 과목이나 생활 속 경험과 관련짓는다.

<진단>

△‘예’가 10∼15개=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우수. 더 높은 성취를 원하면 전문가 상담 필요.

△5∼9개=스스로 공부하려 하지만 실천력 부족. 학습법과 태도를 재점검하고 지속관리 필요.

△1∼4개=타율적 주입식 교육에 익숙. 스스로 공부하는 즐거움을 맛보는 기회를 가져야 함.

(자료:에듀플렉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