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서울大 이전땐 부지 무상제공”

  • 입력 2004년 11월 2일 18시 43분


코멘트
헌법재판소의 수도 이전 위헌 판결을 계기로 지방 균형발전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강원도가 서울대 이전을 위한 부지 제공을 제의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대학도시 구상=김진선(金振신) 강원도지사는 2일 김영식(金永植) 교육인적자원부 차관을 방문해 서울대 이전 추진을 위한 도의 지원계획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이어 가진 기자회견에서 “남북통일에 대비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내에 세계적 대학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며 지방 균형발전을 위해 서울대 이전이 필요하다”며 “사회적 공론과정을 통해 서울대 이전이 성사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서울에서 1시간 이내의 서부권 적정지역에 500만∼600만평의 대학도시를 공영개발 형식으로 조성하고, 서울대가 이전할 경우 교육연구시설 등에 필요한 100만∼200만평의 부지를 무상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전용고속도로, 진입도로 개설, 상하수도 설치 등 인프라도 지원할 계획이다.

춘천 원주 횡성 인근 지역이 입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도는 필요 재원을 2000억∼3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조달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제의 배경=강원도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지방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교육시설 이전이 필요하며 그중에서도 서울대가 옮겨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는 2년 전부터 대학도시 조성에 대한 기본 구상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입지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가 이미 1년 전 서울대 정운찬(鄭雲燦) 총장에게 이전 문제를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또 열린우리당 이광재(李光宰) 의원을 중심으로 서울대 농업생명대의 수원캠퍼스 목장을 평창으로 옮기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실현 가능성 있나=정부, 대학, 정치권에 대한 정지작업 없이 공론화부터 시도해 당장 성사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당사자인 서울대와 교육부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무게를 두지 않고 있다.

서울대 관계자는 “사회적 파장이 큰 국가적 사업이어서 학교가 나설 사안이 아니다”며 “내부적으로 이 문제를 협의한 적이 없고 캠퍼스 이전이나 분리를 검토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협의 요청을 받은 적이 없지만 일단 제의가 들어온 만큼 의견은 들어볼 수 있다”며 “그러나 대학 이전은 교수 학생 동창회 등 구성원의 동의와 지역주민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인철기자 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