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지자체 실속없는 '이름 싸움'

  • 입력 2003년 2월 3일 20시 49분


코멘트
대형 건설사업의 마무리 단계에서 시설물의 명칭 부여를 둘러싸고 인접 광역 자치단체간 또는 기초 자치단체간 마찰이 빈발하고 있다.

특히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부 주민과 자치단체장들이 실익 보다는 명분에 매달리는 바람에 감정싸움으로 확대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

경남도는 해양수산부가 부산 강서구 가덕해역과 경남 진해시 용원동 일대 453만평에 건설중인 ‘부산 신항만’의 명칭을 ‘부산-진해 신항만’으로 바꾸기 위해 최근 힘을 쏟고 있다.

1997년 이후 20차례나 정부에 명칭변경을 건의해온 경남도는 지난달 29일 부산에서 열린 노무현(盧武鉉)당선자 초청 지방순회 토론회에서도 이 문제를 거론했다. 노 당선자는 “실익이 없는 문제를 두고 지역끼리 다투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경남도는 그러나 △항만 개발지역 대부분이 경남도 관할지역에 있고 △다른 나라에도 유사한 사례가 많으며 △항만 건설로 생계터전을 상실한 진해지역 주민들의 정서를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남도는 앞으로 지방의회와 함께 ‘진해 신항만 명칭되찾기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서명운동과 궐기대회 등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항만 건설이 부산항 북항 증설 차원에서 추진됐을 뿐 아니라 공사 해역도 부산항계(港界) 안쪽이기 때문에 ‘부산 신항만’으로 부르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또 “국제적인 인지도에서도 ‘부산’이란 명칭이 ‘진해’나 ‘경남’ 보다는 낫다”며 “경남도는 지엽적인 문제로 발목을 잡지 말고 넓은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공동으로 두 지역의 경계에 건설하고 있는 경마장과 경남 거제시∼부산 가덕도간 교량인 ‘거가대교’의 명칭도 잠재돼 있는 불씨. 지금은 ‘부산 경남 공동경마장’과 ‘부산∼거제간 연결도로’라는 명칭을 쓰고 있으나 완공이 가까워질 경우 명칭 문제를 놓고 두 지역간 마찰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4월 완공되는 사천 대방동과 남해 창선간 연륙교의 명칭을 둘러싼 공방도 첨예하다. 남해 주민들은 “교량 명칭은 섬의 지명을 따르는 것이 관례”라며 ‘창선연륙교’를 주장하는 반면 사천지역에서는 “전체 교량의 대부분이 사천시에 속한다”며 ‘한려대교’나 ‘삼천포대교’를 고수하고 있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박재율(朴在律) 사무처장은 “두개 이상의 자치단체가 관여하는 사업의 경우 명칭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명분에 집착해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지방분권과 자치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창원=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