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동서남북/‘공약이행’ 부산의 조급증

  • 입력 2003년 1월 14일 20시 19분


코멘트
“대통령 당선자가 장관시절 약속하고 또 대선때 공약한 사항은 하루빨리 이행돼야지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가 ‘정치적 고향’으로 여기고 있는 부산의 최근 분위기는 고향 사람들의 너그러운 마음을 찾아볼 수 없다.

대선 당시 부산이 ‘노 후보’의 당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해서인지 지역 현안에 대해 노 후보와 새 정부에 거는 부산 시민들의 기대가 남다르다.

최근 부산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부산상의 시민단체 등 부산을 대표하는 대표자 48명이 ‘주가지수선물 완전이관 범시민비상대책협의회’를 구성한 것도 이런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이들은 “최근 금융연구원이 선물거래소와 증권거래소의 통합 추진 필요성을 제기한 자료를 인수위원회에 제출한데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법에 명시돼 있고 노 당선자가 후보시절 약속한 대로 ‘주가지수선물 부산 완전이관’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의 계획 이행을 촉구하고 나선 것. 현재 서울 증권거래소 노조는 주가지수선물 부산 완전이관에 반대하며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다.

부산시와 상공계 학계 등에서 조기 출범을 요구하고 있는 부산항만공사(PA) 설립 문제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노 당선자가 해양수산부 장관 재직시 부산시장과 합의하고 또 대선 공약으로 내건 항만공사 설립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또 시민단체인 ‘금정산 천성산 고속철도 관통반대 시민종교 대책위원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노 당선자가 후보시절 환경보호 등 생존문제를 고려한다는 취지에서 사실상 금정산 천성산 관통을 백지화하기로 한 공약의 이행여부도 지켜보겠다”며 벼르고 있다.

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 최근 한석우 부산본부장의 구속과 관련해 노 당선자에게 공무원노동3권 문제해결을 촉구하며 민주당 부산시지부 앞에서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지난 대선때 노 당선자는 ‘표’를 의식해 ‘사자론’을 폈다. 이제는 세계속의 부산으로 도약하려는 ‘새끼사자’인 부산이 ‘어미 사자’로 성장하도록 부산의 현안에 대한 공약을 지켜 ‘보답’해야 할 차례다.

부산시민들도 ‘지금 아니면 안 되고, 이것 아니면 안 된다’는 식보다는 지역과 국가경제를 다 살리는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자.

<부산에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