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버스전용차로 '얌체족' 뿌리 뽑는다

  • 입력 2002년 11월 25일 17시 34분


“급증하는 불법 주정차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습니다.” 인천시가 버스전용차로 위반 차량과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단속을 강력하게 실시하기 위해 내년부터 민간 체증요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그동안 ‘불법주정차 상습지역 특별관리’ ‘매월 1회 집중단속’ ‘버스전용차로와 소방도로 등에 대한 테마별 단속’ 등 다양한 형태의 단속을 폈지만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데 따른 것이다.

▽불법 주정차 실태〓25일 오전 8시 인천 남동구 구월동 중앙길병원∼남동경찰서 사이 남동로. 버스전용차로 위반에 대한 단속이 펼쳐지는 출근시간이지만 길 양편에 많은 차량들이 버젓이 세워져 있었다.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인터체인지와 남동경찰서 사이에 있는 무인단속카메라 주변을 제외한 길이 2㎞에 이르는 차로에 이런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몰려 있어 교통 체증이 가중되고 있었다.

버스전용차로제가 실시되고 있는 남동구 간석동 로얄호텔 주변 백범로와 인천시청∼남동구 만수주공아파트를 잇는 구월로도 불법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교통 흐름이 원활하지 못했다.

시내버스 운전사 심모씨(50)는 “요즘 버스전용차로에 대한 단속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 같다”며 “주요 도로에도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많아 차량 흐름의 맥을 끊어놓기 일쑤”라고 말했다.

인천지역 10개 주요 간선도로에 총길이 50.8㎞의 버스전용차로가 설치돼 있으나 버스의 통행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해 사실상 ‘무용지물’로 전락했다.

1998년부터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한 인천시는 평일 오전 7∼9시, 오후 5∼8시(토요일 오후와 공휴일은 제외)에 한해 버스가 아닌 다른 차량의 진입을 금지하고 있다.

▽민간단속요원 투입〓인천지역은 단속 장비가 턱없이 부족한 편이다. 버스전용차로가 실시되는 10개 구간에 무인감시카메라 12대가 평균 4㎞ 간격으로 설치돼 있다.

단속인력은 공무원 54명과 이들을 보조하는 공익요원 216명. 1인당 단속거리가 적정치인 2㎞를 넘어 지역에 따라 5.2∼57.3㎞에 이른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에 등록된 차량은 9월말 현재 74만1699대로 매달 4300대 가량이 늘면서 불법 주정차도 급증하고 있다”며 “버스전용차로와 도심 혼잡지역을 중심으로 민간 단속요원을 투입하면 적발 건수도 2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내년에 민간 단속요원 38명을 우선 배치한 뒤 계속 늘릴 계획이다. 이들은 버스전용차로 외에 10개 구군의 혼잡구역 11곳(19.32㎞ 구간)에서도 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박희제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