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도소 부지 고층아파트안에 주민반발

  • 입력 2001년 4월 15일 19시 00분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수원교도소 부지의 고층 아파트 신축을 둘러싸고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원교도소 부지 이전 사업은 특히 법무부가 처음으로 추진중인 도심지역 교도소의 외곽이전 사업이라 귀추가 주목된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영등포교도소와 구치소, 안양교도소 등을 수원교도소와 같이 민자참여 사업을 통하여 외곽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수원시는 12일 건축심의위원회를 열어 월드건설이 제출한 건축계획을 검토하고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건축심의위원회는 이날 “초고층 건축에 따른 건축물의 구조상 안전문제를 정밀 검토할 필요가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조만간 5인으로구성된 소위원회를 열어 최종 처리할 방침이다.》

▽수원교도소 이전 및 아파트 건설〓법무부는 94년 민간업체가 수도권 도심외곽에 교도소를 신축하면 대신 현 수원교도소 부지를 넘겨주기로 하는 방식의 교도소 이전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서광건설이 참여해 경기 여주군에 교도소를 신축하던 중 부도가 나는 바람에 99년부터 월드건설이 대신 사업을 추진했다. 여주교도소는 5월 말 준공된다.

월드건설은 4만4000평 규모의 수원교도소 부지중 보호관찰소, 학교부지 등을 제외한 3만3260평에 21∼32층짜리 14개동 2113가구의 아파트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용적률은 244.14%. 경기도로부터 교통영향평가를 받고 있으며 수원시에 사업승인(건축허가)도 함께 신청한 상태다. 월드건설은 건축심의 등 제반 인허가 사항이 완료되면 8월경 31∼68평형 아파트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반발〓시민단체들은 수원 도심 한복판에 초고층 아파트를 신축하게 되면 1만명의 인구유입으로 교통난이 극심해지고 도심 주거환경이 파괴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원환경운동센터는 “동수원사거리와 인접한 지역에 2000여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 가뜩이나 체증을 빚고 있는 이 지역의 교통사정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드건설이 적용한 244.14%의 용적률도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수원시의회는 최근 주거지역의 용적률을 250%에서 230%로 낮췄지만 수원시는 자신들이 계획한 용적률 200%보다 높다며 공포를 미루고 있는 실정.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월드건설이 보다 좋은 조건으로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공포를 늦추고 있는 것”이라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월드건설〓국가를 상대로 정당하게 체결된 계약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월드건설 관계자는 “법무부에 기부할 여주교도소 신축에 1260억원이 소요됐다”며 “수원교도소 부지의 아파트 건설이 늦어질 경우 월 10여억원의 추가 금융비용이 발생하고 결국 아파트 분양가만 오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당초 248%의 용적률을 4% 가량이나 줄였고 동수원 일대 입체교차로 설치 등 교통소통 대책도 마련했다”며 “시민단체들도 무조건 반대하기보다는 대안을 제시하는 성숙된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원〓남경현기자>bibul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