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석희前국세청차장 대선자금 1백억이상 조성추정』

  • 입력 1998년 9월 8일 19시 37분


정치권 사정(司正)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은 8일 국세청 이석희(李碩熙)전차장의 은행계좌를 추적하는 등 국세청을 통한 한나라당 대선자금의 조성경위와 규모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검찰은 이전차장이 조성한 대선자금이 최소한 1백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청구그룹사건과 관련, 청구그룹 장수홍(張壽弘)회장이 한나라당 정치인 수명에게 대선자금 명목 등으로 수억∼수십억원씩 돈을 전달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검찰은 또 경성그룹사건과 관련,김우석(金佑錫·61)전내무부장관을 뇌물수수혐의로 구속했으며 관련 정치인 1,2명을 이번주 내에 추가 소환키로 했다.

검찰은 출두통보를 받은 한나라당 백남치(白南治)의원이 이날 신병을 이유로 변호사와 협의해 출두일을 알리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당분간 백의원의 자진출두를 기다리기로 했다.

▼ 대선자금 ▼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이명재·李明載검사장)는 국세청을 통한 대선자금 불법모금사건의 핵심으로 현재 미국으로 도피한 이전차장과 친지들의 계좌에 대해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은 국세청을 통한 대선자금 모금에 당시 이회창(李會昌)후보 등 한나라당 지도부가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을 가능성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기업이 수표로 전달한 대선자금도 있어 이 자금의 규모와 흐름을 밝히기 위해 계좌추적을 벌이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이전차장이 기업이 제공한 자금을 개인적으로 착복해 해외로 도피시켰는지 여부도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 청구사건 ▼

대구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조대환·曺大煥)는 청구그룹 장회장에게서 한나라당 K,K,S 의원 등 수명에게 대선자금과 정치자금 명목으로 여러차례에 걸쳐 수억∼수십억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검찰은 장회장에게서 청탁의 대가로 돈을 받은 정치인과 지난해 11월14일 개정된 정치자금법이 발효된 이후 대선자금을 받은 정치인을 소환,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최근 국민회의에 입당한 K의원이 95년6월 지방선거 직전 청구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은 사실을 확인, 대가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 김우석 ▼

서울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박상길·朴相吉)는 경성그룹에서 아파트 건축 관련 청탁과 함께 4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전내무부장관을 구속했다.

검찰은 김전장관과 3일 구속된 정대철(鄭大哲)국민회의 부총재 외에 다른 정치인 1,2명도 이권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를 잡고 조사중이며 곧 이들을 소환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이수형·조원표기자·대구=정용균기자>so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