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율 치솟은 ‘야당 텃밭’…‘30대 맞대결’ 도봉갑 민심은?[총선 LIVE]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8일 17시 26분


코멘트
“서울 도봉갑은 더불어민주당의 전통적 텃밭인데다 안귀령 후보 캠프에 현역 인재근 의원의 지역구 ‘전문가’격 보좌진 다수가 합류해 있어 큰 걱정은 없다.”(더불어민주당 관계자)

“사전투표 이후 지지층 결집에 힘입어 지지율도 많이 올라왔다. 도봉갑 선거 역사상 가장 좋은 흐름이다.”(국민의힘 김재섭 후보 캠프)

더불어민주당 안귀령 후보와 국민의힘 김재섭 후보가 ‘30대 맞대결’을 펼치는 민주당 텃밭인 서울 도봉갑은 이 선거구가 속한 도봉구 사전투표율이 4년 전보다 7.98%포인트 오르며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도봉구는 4·10 총선 사전투표율이 33.93%로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4위를 기록했다. 여당 관계자는 “특정 정당 텃밭 지역구는 사전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낮은데, 바닥 민심에서부터 ‘수성하자’는 야당 지지층과 ‘탈환하자’는 여당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투표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선 두 후보의 접전과 안 후보의 우세 결과가 함께 나타났다. 1~2일 조선일보·TV조선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한 조사에서는 안 후보가 44%로 나타나 김 후보(38%)에게 오차범위(±4.4%포인트) 이내인 6% 포인트 격차를 기록했다. 2~3일 JTBC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안 후보 50%, 이 후보 38%로 12% 포인트 차를 보였다. (모두 무선전화 100% 방식으로 실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민주당 관계자는 “워낙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구이다보니 정권심판론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며 “민주당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안 후보를 지원하고 있고 지역 내에서 안 후보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사전투표를 적극 독려하며 기세가 많이 올라왔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보수임을 밝히지 않던 ‘샤이 보수’가 결집하면서 선거 막판에 경합 지역으로 올라왔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정권심판론 여론에 대해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겠다고 민주당에게 압도적인 힘을 몰아주게 되면 앞으로 그들의 범죄는 물을 수도 처벌할 수도 없게 된다”고 호소했다.

시민들의 반응은 팽팽히 맞섰다. 사전투표 때 지역구·비례정당 모두 민주당을 선택했다는 창동 주민 박모 씨(52)는 “대파 한 단에 3000원이 넘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은데 대통령은 875원 타령하는 것이 꼴불견이었다”고 지적했다. 최모 씨(64)는 “국민의힘에서 젊은 사람을 내세웠지만 젊다고 꼭 새롭느냐”며 “20년 넘게 텃밭을 잘 가꿔온 민주당 후보가 더 잘할 것 같다”고 했다.

반면 쌍문동에 40년 째 거주 중인 주민 박모 씨(72)는 안 후보의 ‘차은우보다 이재명이 더 미남’ 발언을 비판하며 “정치는 팬심이 아니고 민심을 보고 해야하는데, 지역도 잘 모르는 후보를 오만하게 공천한 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봉구 주민 유모 씨(75)는 “민주당에 표를 주면 안 후보처럼 아첨만 하거나 조국처럼 비리로 가득한 정치인만 국회에 갈 것 같았다”고 했다.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유채연 기자 yc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