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과도한 정치·이념이 경제 지배 못하도록 막겠다”

  • 뉴시스
  • 입력 2023년 12월 19일 17시 25분


코멘트

전국 상공회의소 회장단 초청 오찬간담회
“정부가 많이 쓰면 민간·시장 투자 어려워”
“세계적 복합 위기 속, 건전재정 적절했다”
“기업이 곧 국가 300%동의…내년 더 노력”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전국상공회의소(상의) 회장단을 만나 “국가가 빚을 내서라도 돈을 써야 한다는 주장은 시장을 망치고 기업을 어렵게 만드는 주장”이라며 “과도한 정치와 이념이 경제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확실히 막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전국 상의 회장단을 초청한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오찬은 상공인들과 소통하고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민관 ‘팀코리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김수경 대변인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성장을 위한 정부가 해야 하는 역할을 설명한 뒤, 기업들에게 ‘팀코리아 정신’으로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나가자고 제안했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재정을 확장하려는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으나, 정부가 돈을 많이 쓰면 민간과 시장 중심의 투자를 해나가기 어렵다”며 ‘건전재정’의 중요성에 방점을 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경제가 정치와 완전히 무관하게 돌아갈 수는 없지만, 최대한 공정하게 돌아가게끔 하는 정도까지만 정치가 개입하는 것이지 과도한 이념이나 정치가 개입해서 자유로운 시장 활동이 망가지게 되는 것을 우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한국의 건전재정을 긍정 평가한 점, 영국 언론 이코노미스트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5개국 경제 분석에서 한국을 2위로 평가한 점 등을 언급하고 “세계적인 복합위기 속 우리 정부의 건전재정 정책이 적절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민생경제와 관련해서는 “장바구니 물가는 물론 주거, 교통, 통신 등 필수 생계비 부담을 경감하고, 서민들에 대한 금융공급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경제외교에 대해서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우리 기업이 세계 무대에서 마음껏 뛸 수 있도록 기업의 운동장을 계속 넓혀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경제 성과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상공인 여러분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며 “‘팀코리아 정신’으로 힘을 모아달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지난 1년 7개월간 정부가 펼쳐온 경제정책도 하나씩 설명했다.

이어 “전례 없는 글로벌 복합위기 속에서 민생을 지켜내겠다는 일념 하나로 최선을 다해 왔다”며 비상경제민생회의 신설, 건전재정을 통한 외환시장 관리, 대대적 할당관세, 수급 관리를 통한 물가 관리 등을 열거했다.

윤 대통령은 노사관계에 대해서는 “기업은 자본과 노동, 기술과 혁신이 모여서 가치를 창출하고 서로 나눠 우리 삶을 영위시키는 곳”이라며 “노동자들을 착취하는 곳이 아니라, 노동자들의 삶의 터전이 되는 기업을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노동자를 돕는 지름길”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곧 국가’라는 말씀에 200% 300% 동의하고 공감한다”며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내년에는 더 좋은 성취를 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하자”고 밝혔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대통령과 기업인들이 엑스포 유치를 위해 열심히 뛰었는데, 결과는 좀 아쉽지만 기업인들이 얻은 소득이 꽤 크다”며 새로운 시장 개척과 사업 기회를 접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거시경제 리스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킬러규제’ 개선과 ‘3대개혁(노동·교육·연금개혁)’ 등을 추진하는 데 감사를 전하고, 첨단 전략산업인 반도체와 배터리에도 20~30년 후를 내다보고 ‘미래 산업의 씨앗’을 뿌려달라고 덧붙였다.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은 오찬 전 윤 대통령에게 앞으로도 미래 신산업 육성과 균형발전을 위해 힘써달라고 요청하며 ‘기업이 곧 국가’라고 건배 제의를 했다. 문상인 충남북부상의 회장은 오찬 후 지방 투자 활성화를 위한 외국인투자기업 인센티브와 리쇼어링 관련 혜택 강화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가 끝난 뒤 전국 상의 회장단과 한 명씩 악수하며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태원 회장을 비롯한 전국상의 회장단, 서울상의와 각 구 상의 회장단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정책실장과 황상무 시민사회·박춘섭 경제수석, 박성택 산업정책비서관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