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은 바보 아냐” vs 野 “이번 소환이 마지막”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1일 11시 03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여야는 3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의 추가 소환조사 요구에 응한 것과 관련해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이 대표를 겨냥해 “국민이 바보가 아니다”고 공격했고, 민주당은 “이번 소환이 마지막”이라고 맞섰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이 대표가 검찰의 추가 소환조사 요구에 응한 것과 관련해 “대선 패배로 생긴 일이 아니고 성남시장할 때 본인이 저지른 일 때문에 민주당 내부에서 문제가 제기돼 관계자들이 구속된 사건”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딱 두 번 나가고 더 못 나가겠다고 하다가 한 번 더 나가면서 ‘이젠 마지막이다, 대선 져서 내가 핍박받는다’는 얘기하고 있다”며 “국민이 바보가 아니지 않느냐. 그러면 이 대표에 대한 사건을 조사조차 하지 말고 뭉개야 하느냐”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30일 검찰이 추가 출석 요구와 관련해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그는 지난 28일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지난 10일 검찰 조사를 받은 지 18일 만이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이 결론 내고 짜 맞춘다고 하는데 본인이 일체 사실관계나 본인의 의견을 제대로 말하지 않고, (진술서) 30페이지 던져놓고 묵비하면서 검찰이 어떻게 짜 맞추려는 사건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며 “너무 어색하고 외부에서 볼 때 왜 이런 방향으로 가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의 장외투쟁 방침과 관련해서도 “민주당은 이 대표의 개인 비리 방어를 위해 장외투쟁을 하겠다고 한다”며 “민주화 운동을 위해서, 국가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을 막기 위해서 장외투쟁을 하는 경우는 봤어도 개인 비리를 수사하지 말라고 장외투쟁을 한다는 것은 처음 본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사단의 충성스러운 정치 검사들은 헌정사에 없는 제1야당 대표에 두 번 소환도 모자라 또다시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 대표가 추가 소환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힌 만큼 검찰은 더 이상 시간 끌기와 망신 주기 같은 얕은 술수를 부리지 말고 이번 세 번째 소환을 마지막으로 하는 것이 국민 상식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물증도 없이 신빙성 없는 진술만으로 이 대표를 계속 소환하는 것은 누가 봐도 야당 지도자에게 모욕을 주고 민주당에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워 내부를 갈라치기 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라며 “검찰 독재정권이 쓰고 있는 오욕의 역사는 생생히 기록될 것이고 그 대가도 반드시 치를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에서 활동 기한 연장이 의결된 형사사법체계개혁특위(사개특위)를 언급하며 “작년 7월 사개특위를 구성했지만 여당은 고의로 검찰 정상화 입법을 지연시켜 정치 검사들이 야당과 전 정부 탄압에 몰두할 시간을 벌어줬다”며 “따라서 지금 자행되는 야당 탄압 공작은 총선 승리를 노리는 여당과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정치검사의 합작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개특위 기한이 연장된 만큼 한국형 FBI(미 연방수사국)인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 입법을 위한 논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검찰 개혁의 필요성은 공정성을 잃고 정권의 정치적 도구를 자처하는 정치 검사들이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검찰권 사유화를 분쇄하고 국민께 약속한 권력기관 개혁을 반드시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