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한미동맹 70주년 축하결의안 제안”…펠로시 “안보, 순방 주목적”

  • 뉴스1
  • 입력 2022년 8월 4일 13시 14분


코멘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야기를 나누며 걸어 들어 오고 있다. (공동취재) 2022.8.4/뉴스1 ⓒ News1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야기를 나누며 걸어 들어 오고 있다. (공동취재) 2022.8.4/뉴스1 ⓒ News1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 아시아 순방 중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게 ‘양국 의회의 한미동맹 70주년 축하결의안 채택’을 제안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를 방문한 펠로시 의장과 양자회담을 실시했다.

김 의장은 회담에 앞서 국회 본관 앞에 나가 펠로시 의장을 직접 맞이했다. 두 사람은 목례 후 방역상황을 감안해 악수 대신 팔꿈치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김 의장은 곧바로 이어진 회담에서 “내년은 한미동맹 70주년을 맞는 해인데 저는 이런 중요한 해에 양국 국회와 의회가 각각 한미동맹 70주년 축하결의안을 채택하는 방안을 제안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의 깜짝 제안에 미국 측에서는 미소로 화답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김 의장은 “지난 2013년에 미국 의회에서 한미동맹 60주년 축하결의를 해주셨는데 그 이후 10년 동안 한미 관계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며 “양국 국회 및 의회가 한미동맹 70주년 기념결의안을 채택하게 되면 지난 10년간의 발전상황을 평가하고 또 앞으로 한미동맹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하는데 대한 국민 지지와 공감대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펠로시 의장이 한반도와 관련된 각종 법안 및 결의안을 지지하고 한인 커뮤니티에도 깊은 애정과 관심 보여준 데 대해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또 “한미 양국은 기후변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글로벌 스태그네이션 위협 등에 공동 대처해야 하는 전례없는 전환기 한복판에 처해 있다”며 “한미 동맹은 군사안보 동맹을 넘어서서 경제 및 기술동맹으로 발전시켜나가 한미 양국이 다양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한미 동맹이 포괄적인 글로벌 전략동맹으로 발전해 나가는 데 펠로시 의장님의 지속적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펠로시 의장은 “국회의장님이 이렇게 의사당에 저희를 환영해주고 환대해준 데 진심으로 감사말씀을 드린다”며 “사실 제가 의사당 방문한 것이 이번에 처음은 아니지만 설레임 가득하고 기대 많은 시기에 다시 의사당을 찾게 돼서 기쁘다”고 화답했다.

이어 “우리 의회단에 훌륭한 분 많이 계신데 이것은 한미관계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다”며 “안보중심으로 탄생한 동맹이 따뜻한 동맹관계가 맺어지고 있는 포괄적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펠로시 의장은 또 김 의장 취임일인 7월4일이 미국 독립기념일과 같다며 의장 취임에 축하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그는 “의장님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양국은 정말 많은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는데 이번 순방 주목적의 하나가 안보다”며 “안보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여러방법 있는데 하나가 주둔하는 미군에 감사를 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가지 방법은 미국내 한국에 감사를 표하는 것이며 또하나는 어떻게 하면 한미 동맹관계, 한미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을까, 의회 관계를 돈독하게 할 수 있을까 논의하는 것”이라며 “이런 점에서 훌륭한 한국 측 의원이 많이 온 데에 대해서도 감사 말씀 드리고 많은 논의할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양국의회 간의 돈독한 관계야말로 양국 이해를 더욱 더 증진시키는 그런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안보라든지, 한반도 비핵 문제와 경제적 성장을 어떻게 양국뿐 아니라 지역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경제관계 강화할지 논의하며 경제위기 다루는 문제, 코로나 문제 그외 기타 중요한 현안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담에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상희 국회부의장. 윤상현 전 외통위원장이십니다. 윤재옥 외통위원장, 이원욱 외통위원, 이재정 외통위원, 또 국회 사무총장 이광재 사무총장. 옆에는 박경미 의장 비서실장.

미국 측에서는 낸시 펠로시을 비롯해 그레고리 믹스 미국 하원 외무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보훈위원장, 수잔 델베네 하원의원,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하원의원, 앤디 킴 하원의원,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