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IPEF 참여로 한미 함께 인·태 질서 구축…원전 개발·수출 협력”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21일 17시 47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1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1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한미 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양국 정상이 공유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청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확대정상회담이 끝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며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공동의 인식 아래 강력한 대북 억지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굳건한 대한 방위 및 실질적인 확장 억제 공약을 확인해 줬다”며 “한미 양국은 북한이 진정한 비핵화의 길로 나설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외교적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는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히 공조해 한반도의 평화를 확고히 지키면서 북한이 대화를 통한 실질적 협력에 응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선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 경제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준비할 것”이라며 “현재 겪고 있는 코로나 위기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 사안과는 별도로 인도주의와 인권의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산업 분야 협력과 관련해서는 신형 원자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을 위해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미는 반도체·배터리·원자력·우주개발·사이버 등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신형 원자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과 수출 증진을 위해 양국 원전 산업계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질서 변화에 따른 시장 충격에도 한미 양국이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그 첫걸음으로 대통령실 간 ‘경제안보대화’를 신설해 공급망과 첨단 과학기술 등 경제안보 분야에서 양국이 수시 소통하고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질서있고 잘 작동하는 외환시장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금융 안정성에 필수적”이라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IPEF 참여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 양국은 인도·태평양 지역 질서를 함께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그 첫걸음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은 한미 모두에게 중요한 지역”이라며 “우리는 역내 기여와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도 성안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양국은 당면한 글로벌 현안에 관해서도 더욱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비극이 조속히 해결돼 국민이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경제안보 개념과 관련한 질문에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경제 안보 문제를 양국 대통령실의 NSC에 담당 부서를 지정해 서로가 어려울 때 도와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금융의 경우 외환시장에 충격이 올 때 양국이 서로 도울 수 있는 문제, 국방 산업의 수출 문제에 대해서도 상호 협의를 개시하는 등 안보·산업 협력기조를 만들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국민·기업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행동하는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확장억제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필요한 경우 미국 전략자산의 적시 파견을 조율하면서 추가 조치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해나가기로 했다”며 “북한의 사이버 위협 등에 대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윤석열 정부 내각 중 여성 장관의 수가 적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여성에 공정한 기회가 더 적극적으로 보장되기 시작한 지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