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출마 갑론을박·채이배 ‘셀프 공천’…복잡해지는 민주당 ‘계양을 공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3일 17시 26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의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등판할 가능성에 점차 힘이 실리면서 한껏 복잡해진 공천 방정식을 둘러싼 당 지도부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당 안팎에서 이 전 지사 등판에 대한 찬반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 지도부에 속한 채이배 당 비상대책위원이 계양을 출마 계획을 밝히면서 ‘셀프 공천’ 논란 등 변수들이 서로 꼬이는 모양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욱 의원은 3일 MBC라디오에서 이 전 지사의 차출 가능성에 대해 “당이 전국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때는 차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 공관위 내에서 처음으로 차출 가능성이 언급된 것. 이 의원은 “(이 전 지사가) 아직 저나 윤호중 비대위원장에 출마 의사가 있다는 말을 전해온 적은 없다”면서도 “분명한 것은 현재 민주당에 이재명만한 스타는 없다는 점”이라고 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이 전 지사에게 보궐선거 출마를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현재까지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 당에서 이 전 지사에게 어떤 역할을 요청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 전 지사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득표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 어떤 일이든 당이 요청하면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당 내에선 이날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 전 지사가 반드시 국회로 와야 한다”며 “무엇보다 지방선거가 위험하다. 이대로 가다간 호남 제주 세종 말고 모두 위험하다고 한다”고 차출설에 힘을 실었다. 반면 비대위원인 조응천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아직은 나설 때가 아니다”라며 “재보궐선거에선 전국의 취약지를 돌면서 지원유세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가운데 채 비대위원이 계양을 출마 의지를 밝히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지고 있다. 채 비대위원은 전날 경인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출마 의사를 묻는 질문에 “지금 출마 의지는 저도 갖고 있다”고 했다. 채 비대위원은 이 전 지사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 보궐선거는 지방선거로 함께 치러지기 때문에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 전략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전 지사가 직접 특정 지역구에 출마하기보다는 지방선거 지원사격에 나서야 한다는 취지다. 채 비대위원의 사실상의 출마 선언에 같은 당 김용민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 “‘셀프 공천’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공개 비판 글을 올렸다.

이 전 지사도 측근 의원들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측근 의원은 “처음엔 이 전 지사 본인도 출마 명분이 약하다고 생각했는데 자꾸 주변과 언론에서 등판설이 이어지니 머리가 복잡한 것 같다”며 “정치 생명이 걸린 일이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고 했다. 또 다른 의원은 “최근 이 전 지사와 가까운 의원이 출마 관련 의견을 묻기에 지금은 이른 것 같다고 전했다”며 “결국 이 전 지사 본인의 최종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