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폭압-공안정치 나라로 돌아가고 싶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 보복에 노무현 떠나보내… 반복 안돼”
尹 ‘적폐수사’ 발언 때리며 진보 결집 호소
무속 논란 겨냥 “다시 궁예 지배 받게 된다”

제주 서귀포 시장 유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3일 오후 제주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에서 상인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 후보는 주말 동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맹비난하며 여권 총결집을 호소했다. 서귀포=뉴스1
제주 서귀포 시장 유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3일 오후 제주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에서 상인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 후보는 주말 동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맹비난하며 여권 총결집을 호소했다. 서귀포=뉴스1
“촛불집회도 처벌당하는 폭압·공안정치의 나라로 되돌아가고 싶나.”(13일 제주 서귀포시 즉석연설)

“대한민국 정치는 복수혈전의 장이 아니다.”(12일 대전시 즉석연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12, 13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정치 보복’이라 규정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2차 TV토론 직후 페이스북에 “저는 정치 보복하지 않겠다”며 윤 후보를 직격한 데 이어 본격 ‘공세’ 모드로 돌입한 것. 여권 관계자는 “이 후보 지지율이 좀처럼 박스권을 못 벗어나면서 여권 총결집 및 중도층 공략을 위한 ‘사이다 발언’을 쏟아낸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아직까지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이른바 ‘진보 부동층’을 향해 ‘정치 보복’ 재발 가능성을 경고하며 결집을 호소했다. 그는 13일 제주 4·3평화공원 위령탑을 참배한 뒤 “이 참혹한 보복의 현장에서 다시 보복을 생각하는 상황이 됐다”며 “이 나라에서 정치적 욕망 때문에, 사적 이익 때문에 누군가가 죽어가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한다”고 했다. 현기영 작가의 소설 ‘변방에 우짖는 새’를 언급하며 “소설에 까마귀가 많이 등장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제가 위령탑 근처에 갔더니 까마귀 한 마리가 우리를 지켜보듯이 있더라”고도 했다.

이 후보는 주말 동안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차례 소환했다. 그는 이날 오후 제주 서귀포시 즉석연설에서 “정치 보복하느라 노 전 대통령을 떠나보낼 수밖에 없었다. 그런 일이 다시 벌어질 것이라고 공언하는 후보가 있다”고 했다. 전날 세종시에서도 “지켜주지 못했다고 똑같은 후회를 두 번씩 반복할 거냐”고 외치면서 윤 후보를 ‘검사 나부랭이’라고 지칭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즉석연설마다 윤 후보의 무속 논란과 신천지 압수수색 거부 의혹 등을 총동원하며 작심 비판을 이어갔다. 천안 연설에선 “점쟁이 주술사가 던지는 엽전 몇 개와 쌀 한 움큼에 따라 여러분 운명이 결정되길 바라느냐”며 “다시 궁예의 지배를 받는 암흑한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고 했다. 청주 연설에서는 “다시 최순실 같은 사람에게 우리 운명을 맡길 것인지,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라고 했다.

‘정치 보복’ 논란에 대해 윤 후보는 12일 기자들과 만나 “정치 보복을 할 생각도 없고, 내가 정치 보복을 하면 나도 못 산다”며 “180석 갖고 있는 저 정당을 상대로 보복할 수 있느냐. 나도 눈치 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현충원을 찾아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을 포함한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예정이다. 이 후보가 당 대선 후보로 뽑힌 뒤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권에서는 이 후보가 중도 보수 성향 유권자 표심을 겨냥해 보수 진영 대통령 묘역 참배를 계획했다는 해석이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이재명#더불어민주당#대선후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