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계절독감’ 메시지, 공포·불안 덜려는 취지…엔데믹도 준비”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6일 21시 05분


코멘트
6일 오후 서울시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 설치된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한 시민들이 긴 줄을 서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연일 3만명 이상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며 이날 누적 확진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2022.2.6/뉴스1 © News1
6일 오후 서울시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 설치된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한 시민들이 긴 줄을 서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연일 3만명 이상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며 이날 누적 확진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2022.2.6/뉴스1 © News1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과 관련, “계절독감처럼 관리 가능성 검토” 입장을 낸 배경에 대해 청와대가 “국민의 불안과 공포를 덜어내려는 취지”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6일 뉴스1과 통화에서 “경각심을 강조하다 보면 국민 불안이나 공포가 훨씬 심해질 것”이라며 “(오미크론 공존을 선택한) 해외 사례도 있다 보니 대통령도 경각심을 갖는 것은 맞지만 지나친 공포와 불안은 갖지 말고 힘을 내자는 취지의 말을 계속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에서 “오미크론 확산에 최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하지만 국민께서 지나친 불안과 공포에 빠지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었다.

고위관계자는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하면서 코로나19를 독감처럼 관리한다는 메시지는 모순적인 태도가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일견 모순돼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방역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는 고도로 팽배해진 불안감을 덜어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상반된 메시지를 같이 낸 이유”라고 덧붙였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방역당국이 1월말부터 위중증·사망 통계들을 봤을 때 현재로서는 관리 가능한 수치로 보고 있는 것 같다”며 “현재 진단·치료체계 전환에 엔데믹(풍토병) 상황에 대한 고려도 하면서 같이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대본은 지난 4일 ‘6인·9시’ 현 거리두기 체제 2주 연장을 발표하고 “의료체계 여력, 최종 중증화율, 치명률 등을 평가하면서 계절 독감과 유사한 일상적 방역 및 의료체계로의 전환 가능성에 대해 본격 검토한다”고 밝혔다.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한 데에는 우선 설 연휴의 여파를 고려한 선택으로 보인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설 연휴 여파를 정확하게 추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하루하루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오미크론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도 “우리는 지금 어쩌면 마지막 고비가 될 수도 있을 코로나의 거센 파고와 맞서고 있다”며 “이번 위기를 넘어 일상을 회복하려면 속도와 효율로 맞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오미크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정부, 국민, 의료계가 3각 편대가 돼 자율과 책임 방역을 실천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도 같은 날 “확진자가 증가하더라도 의료체계 여력이 충분하다면 방역 규제를 단계적으로 해제하면서 일상회복을 다시 시도하기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3만8691명 나오면서 전날(5일)에 이어 이틀째 3만명대를 기록했다. 최근 3일 동안 나온 확진자 수만 10만명이 넘고 누적 확진자 수는 이날 처음으로 100만명을 넘었다.

다만 위중증 환자 수는 7일째 200명대를 유지하며 큰 증가는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사망자는 최근 2주간 20명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치명률은 전날 0.71%에서 0.68%로 줄었다. 향후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독감 치명률(0.04~0.08%) 정도로 떨어지면 방역 완화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오는 7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주재하는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재개’과 관련한 메시지를 낼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이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해 7월25일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당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연장됐던 시기였다.

이번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오미크론발(發) 확진자 폭증에 따른 거리두기 2주 연장 상황 속 의료대응 여력과 예방접종 속도, 신학기 학사운영 방침 등 방역 전반을 점검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정부·지자체를 향해 방역 역량 극대화를 주문함과 동시에 대국민 방역 협조 또한 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