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논란’ 지속…국민의힘, 金 직접 사과 카드도 ‘만지작’

  • 뉴시스
  • 입력 2022년 1월 24일 11시 06분


코멘트
국민의힘이 윤석열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취록이 봉인 해제되자 무속 프레임에 갇힐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여권이 김씨는 물론 윤 후보까지 싸잡아 주술인과의 관계를 앞세워 ‘주술 비선’ 논란에 불을 지피며 여론전을 이끌려고 하고 있어서다. 최근 윤 후보가 급반등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접전을 벌이고 있는 국면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는 판단도 깔려있는 듯하다.

특히 김 씨 통화 내용이 MBC 외에도 유튜브채널 서울의소리와 열린공감TV등을 통해 추가로 공개되고 있는데, ‘청와대 영빈관’ 이전까지 거론되는 등 집권 후에도 무속에 의존할 수 있다는 여론이 형성될 수 있다는 위기감마저 읽힌다.

국민의힘은 우선 ‘신속 해명’으로 대응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김건희 저격수’를 자처한 김의겸 열린민주당의원의 건진법사 전모씨와 김씨와의 관계 주장에 대해 “거짓 무속인 프레임을 씌우려 하나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김 의원이 공개한 코바나컨텐츠 주관 ‘마르 로스코’전 VIP개막식에 건진법사가 참석한 영상에 대해 “개막식에는 경제계, 문화계, 종교계 뿐 아니라 여권인사도 참석했다”라며 “당시는 국정원 댓글사건으로 윤 후보가 좌천돼있던 시기엿으나 많은 분들이 다녀갔고, 김건희 대표는 이 많은 분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참석했는지 알지 못한다”라고 해명했다.

김근식 전 비전전략실장은 24일 ‘무속 논란’에 대해 ‘카더라’ 통신으로 규정했다.

그는 “팩트체크가 안된 카더라 통신이 많다. 특히 정치권에는 그렇다. 무속이라는 걸 굿판을 벌이는 것처럼 분위기를 몰아가는데, 바람직한 형태는 아니지만 민간에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일종의 컨설팅 의미도 있어 이걸 무슨 무속에 의존해 모든 걸 다하겠다고 몰아가는 건 과도한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이어 “또 김건희씨가 본인 스스로 영성이 좀 있다고 얘기를 했고 그런 곳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국민대 박사 학위논문도 운세에 대한 콘텐츠지 않나”라고도 했다.

김 전 실장은 ‘영빈관 이전’ 발언과 관련해서도 “(통화한 기자가)어떤 도사가 그런 말을 했다고 하니까 그렇다고 얘기를 한 거지 진짜 청와대를 영빈관으로 옮기겠다는 그런 큰 결정할 일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홍준표 의원이나 유승민 전 의원도 굿을 했다고 한데 대해서도 “그건 김건희씨가 점과 굿을 헷갈리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용남 선대위 전 상임공보특보 역시 김 씨가 정치권에서 나도는 ‘풍문’을 통화에서 언급한 것이라 주장했다.

그는 “정치권에서는 늘 흘러 다니는 소문들이 있지 않나. 역대 대통령 선거때마다 특정 후보 당선을 기원하는 굿을 했다 이런 소문도 있었다. 그런 소문은 잘 확인도 안된다”라며 “그런 소문들은 정치권 밖에서 더 잘알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김씨를 감쌌다.

또 “그 통화 내용들을 보면 자신이 영적인 사람이라는 표현도 나오고 하는데, 사적 수다 수준이 아닌가 싶다”라고도 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이같이 팩트 대응이 아닌 ‘반박’만으로는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 시각이 많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녹취록 공개될 때마다 무속 얘기가 계속해서 부각되고 이때다 싶어 여권도 이것저것 다 갖다 붙이는데 이걸 일일이 팩트체크할 수있는 성격이 아니어서 더 곤혹스럽다”며 “할 수 있는 게 딱히 없지만 건건이 대응은 또 안 할 수도 없는 것 아닌가. 오히려 경력 위조 의혹 때가 더 쉽다라는 자조 섞인 말들도 나온다”고 전했다.

이에 선대본은 김씨의 직접 사과도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시점에 대해선 선대본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김 씨 사과 및 공개활동 계획과 관련해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옳은 일인지 고민하고 있다“라며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 ‘굿’을 언급한 건 좀 화날 부분도 틀림없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 중“이라고 했다.

이어 ”MBC와 서울의 소리에 의해 지속적으로 공개되고 있는 녹취록은 법률적인 부분에 대해 위반한 부분이 틀림없이 있어 보인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선 우리가 하나도 빠짐없이 사법적 대응을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